X

[윤영준의 edu틱!톡!]1-① 2022학년도 자기소개서 작성 팁은

문승관 기자I 2021.04.24 09:00:00

학생부 종합전형 평가요소 ‘학업역량·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인성’
자기소개서 작성, 생활기록부 연계한 ‘나만의 스토리텔링’ 만들어야

이데일리는 입시 컨설턴트 윤영준 오픈스카이 대표와 대입 성공을 위한 ‘윤영준의 edu틱!톡!’을 매주 토요일 연재합니다. 연재를 통해 고등학교 학생부 관리 방법과 명문대생의 시기별 과목별 공부법 코칭,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합격한 명문대생 가이드까지 다양한 입시 노하우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2022년 대입부터는 자기소개서 문항과 글자 수가 줄어든다. 글자 수가 기존 4500~5000자에서 3100자로 줄고 문항도 일부 바뀌어 변경된 양식에 맞게 미리 자기소개서 작성 준비를 해야 한다. 문항과 글자 수가 축소했다고 학생부 종합전형 서류평가에서 자기소개서의 중요도가 낮아진 것은 아니다.

글자 수가 줄었기 때문에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어떤 소재를 활용해 자기소개서를 쓸지 더 신중하게 고민해야 한다. 특히 바뀐 문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함은 기본이고, 학생부 종합전형 평가 요소의 이해를 바탕으로 생활기록부와 연계해 나만의 스토리텔링을 해야 수시 대박을 노릴 수 있다. 바뀐 자기소개서 양식을 중심으로 ‘2022학년도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의 포인트를 두 차례에 걸쳐 짚어보겠다.

윤영준 오픈스카이 대표
자기소개서는 학생부 종합전형 평가 서류의 하나로 생활기록부를 보완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학교생활기록부는 교사가 학생의 핵심 역량과 활동 내용 등을 서술한다.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작성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생각이나 관점을 드러내도록 서술하고 생활기록부에 없는 구체적인 활동 내용 등도 자신의 역량을 드러낼 수 있는 내용이라면 작성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때 학생부 종합전형의 평가 요소를 잘 이해하고 전체적인 작성 방향을 정해야 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평가요소는 대학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된 평가요소는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의 4개 요소로 요약할 수 있다. 4개의 평가 요소는 여러 개의 하위 요소로 나뉘는데 각 하위 평가요소는 생활기록부에서 충분히 관찰할 수 있는 내용이 있고 자기소개서를 통해 보완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요소가 있다.

학업역량에서는 탐구 활동(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꾸준히, 그리고 폭넓게 공부를 이어 나간 경험)이 잘 드러날 수 있는 에피소드를 생활기록부에서 찾아 자기소개서에 작성해야 한다. 학업성취도는 입학사정관들이 평가 화면 상에서 몇 초면 충분히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사항이다. 학생들이 주로 ‘열심히 공부해서 1등급을 받았다’ 등의 내용을 작성하는 때도 있는데 평가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학업태도와 학업의지도 학교생활기록부의 과목별 세부능력과 특기사항을 통해 충분히 평가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학생부 종합전형에 지원하는 학생은 학업태도가 좋다. 따라서 과목별 세부능력과 특기사항에 수업에 대한 태도나 집중력, 성실성 등을 충분히 기술하고 있다. 탐구 역량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교과세특을 중심으로 독서, 동아리나 진로 활동 등을 잘 엮어서 작성하면 학업 역량 평가에 큰 도움이 된다.

자기소개서에서 전공적합성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전공에 대한 관심, 이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활동 내용을 찾아 작성해야 한다. 교과목 이수와 성취도는 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특기사항을 통해 평가하기 때문에 가뜩이나 글자 수가 줄어든 자기소개서에서의 작성은 금물이다.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일회성 활동이 아닌 지속성 있는 활동을 생활기록부에서 찾아야 한다.

학생들이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자신의 구체적 진로 방향과 잘 맞는 활동을 찾으면서 일회성 특강이나 다른 활동과 연계하지 않은 독서 활동 등을 활용해 작성하는 경우다. 최소 한 달 이상은 활동을 이어 나간 것을 중심으로 내용을 작성하자. 단 일회성 활동이더라도 다른 활동과 연계해 활동을 이어 나간 것을 중심으로 스토리를 구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주로 동아리활동이나 교과세특을 중심으로 진로, 독서 등의 내용을 엮어서 스토리를 만들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