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주말 뭐먹지]코로나19로 외출 '스톱'…홈카페 어때요?

함지현 기자I 2020.08.22 08:00:00

코로나 19 여파로 홈카페 트렌드 확산 추세
캡슐 커피, 점유율 33%로 가장 인기…파우치·콜드브루도
곁들여 먹을 수 있는 케이크·아이스크림·빵도 주목

(사진=마켓컬리)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우리나라의 1인당 커피 연간 소비량은 매일 1잔씩 마시는 수준인 353잔으로, 세계 평균 (132잔)의 약 3배에 달할 정도다. 이처럼 커피가 일상의 일부가 돼버린 상황에서 최근 유명 커피숍이 코로나 19 집단감염의 새로운 진원지로 떠오르자, 카페를 방문하는 대신 집에서 커피를 마시는 고객들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22일 마켓컬리가 지난 1월부터 8월 19일까지 커피 판매 추이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유행 시기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19 공포가 시작됐던 2월에는 커피 판매량이 전달 대비 42% 상승했으며 이태원 클럽발 집단 감염 영향을 받은 5~6월에는 16% 증가했다.

특히, 최근 광복절 집회를 비롯해 에어컨 바람으로 카페 집단감염이 발생한 8월의 경우 15일을 기점으로 일평균 커피 판매량이 56%까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판매 현황을 살펴보면 고품질 원두를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캡슐 커피 제품이 전체 판매량의 33%를 차지했다.

이어 포장지만 뜯으면 바로 마실 수 있는 파우치 형태의 제품이 21%로 2위를 차지했다. 물 또는 우유와 타서 먹는 콜드브루 원액 제품이 15%로 뒤를 이었다.

이 밖에 카페인 걱정을 줄일 수 있는 디카페인 커피가 월 평균 33%씩 판매량을 늘리며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커피 뿐만 아니라 케이크, 아이스크림, 빵 등 디저트 관련 식품의 판매량도 같이 증가하고 있다.

케이크 제품의 판매량을 보면 올해 들어 월 평균 10%씩 판매량이 늘어나는 중이다. 특히, 조각으로 구성돼 간단히 먹기 좋은 조각 케이크의 경우 올해 전체로 보았을 때 월 평균 판매 증가율이 6% 수준이었다. 하지만 2월, 5월, 8월을 기준으로 보면 평균 15% 증가하면서 홈카페 특수를 톡톡히 본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커피와 곁들여 먹기 좋은 빵 제품은 월 평균 14%씩, 아이스크림은 20%씩 증가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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