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우승은 이영지? '쇼미11' 역대 최다 3만 래퍼 싣고 출항[종합]

김현식 기자I 2022.10.21 15:32:17
‘쇼미더머니11’ 프로듀서 라인업
최효진 CP(왼쪽), 이형진 PD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어차피 우승은 이영지일까, 아니면 새로운 뉴페이스 랩스타의 탄생일까. Mnet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11’가 역대 최다인 3만여명의 래퍼와 함께 시청자들 곁을 찾는다.

‘쇼미더머니11’은 2012년 처음 시작한 힙합 서바이벌 ‘쇼미더머니’ 시리즈의 11번째 시즌이다. 제작진은 이번 시즌의 콘셉트를 ‘더 뉴 원’(THE NEW ONE)으로 잡고 새로운 미션과 볼거리를 선사하며 한국 힙합의 현재를 증명할 단 한 명의 래퍼를 찾겠다는 각오다. 랩뿐만 아니라 디제잉, 그래피티, 비보잉 등 힙합의 모든 요소를 프로그램에 녹이겠다는 포부도 품었다.

최효진 CP는 21일 열린 온라인 제작발표회에서 “‘쇼미더머니’와 힙합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오래 방송을 이어오면서 이젠 프로그램과 힙합이 함께 상생하는 구조가 됐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쇼미더머니’는 시대상을 적절히 담아내는 프로그램”이라며 “그 해의 트렌드와 다양한 연령대의 고민을 잘 담아낸다는 점에서 시청자들의 관심도가 높은 것이라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형진 PD는 “국내 힙합신의 변화를 담고 싶었고, 힙합신에서 어떤 래퍼들이 부각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팠다”며 “그 일환으로 시그니처 미션뿐 아니라 새로운 미션도 준비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재미뿐 아니라 책임감을 가지고 힙합 문화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왼쪽부터)규정, 릴보이, 휘민
프로듀서 라인업에는 박재범-슬롬, 더콰이엇-릴러말즈, 저스디스-알티, 릴보이-그루비룸 등이 이름을 올렸다.

처음으로 프로듀서를 맡은 알티는 “촬영하면서 참가자들의 실력이 상향평준화 됐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함께 좋은 음악을 만들 수 있는 래퍼이자 자신만의 매력이 있는 래퍼를 선발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프로듀서 자리에 처음 앉은 릴러말즈는 “수많은 사람의 랩을 한 장소에서 한꺼번에 들어본 건 이번이 처음이었다”며 “제 눈과 귀에 신호가 오게 하는 재능 있는 참가자를 찾으려 했다”고 밝혔다.

시즌7 이후 오랜만에 합류한 더콰이엇은 “힙합이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젊은이들의 문화로 자리매김 한지도 좀 됐다. 그렇다 보니 스타일이 다양해졌다”면서 “하나의 기준을 놓고 참가자들을 심사하는 건 어려웠다”고 심사에 고충이 있었음을 암시했다.

슬롬(왼쪽), 박재범
이번 시즌에는 역대 최다인 3만여명의 지원자가 몰렸다. 5년여 만에 미국 LA 예선도 실시했다.

그루비룸의 규정은 “확실히 이전 시즌들과 결이 많이 달랐다. 지금 (상위 미션에) 올라가 있는 친구들 중 여러가지 장르 소화가 가능한 새로운 친구들도 있다”면서 “‘쇼미더머니’ 하면 떠오르는 음악과 다른 신선한 음악을 기대하셔도 좋을 듯 하다”고 말했다.

박재범은 “사실 요즘 음악을 잘 듣지 않는데 다양한 연령대 래퍼들을 접하면서 어떤 단어와 플로우가 유행하는지 캐치할 수 있어 좋았다”고 했다. 뒤이어 그는 신예 래퍼 다민이를 언급하며 “다민이 같은 특별한 보이스 컬러를 가진 친구도 나온다. 호불호가 많이 갈릴 스타일인데 반응이 어떨지 궁금하다”고 했다.

최효진 CP는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인해) 오랜만에 체육관 예선을 진행했는데 참가자 연령대가 다양했다”면서 “오래 활동한 네임드 래퍼와 인기 래퍼뿐 아니라 뉴페이스라고 할만한 신선한 분들의 활약도 이어질 것”이라고 귀띔했다.

저스디스는 “우원재처럼 아무도 모르지만 모두를 놀라게 한 참가자가 있었다”고 언급해 귀를 쫑긋하게 했다.

릴러말즈(왼쪽), 더콰이엇
‘고등래퍼3’ 우승자 출신 이영지를 비롯해 테이크원, 던말릭, 칠린호미 등 이름이 널리 알려진 래퍼들도 참가자로 도전장을 냈다.

최효진 CP는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히는 이영지에 관한 물음에 “방송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분이지 않나”라며 “지원했다는 얘기를 듣고 어떤 생각인 건지 궁금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얘기를 좀 들어보니 방송인으로 충분히 유명해지고 굉장히 많은 인기를 얻고 있지만, 랩에 대한 의지와 힙합에 대한 애정이 굉장히 높아서 도전해보고 싶다고 하더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걱정도 있지만 도전 의식을 가지고 참가해주신 걸로 안다”며 “시청자분들이 한 명의 참가자로서 이영지를 지켜봐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당부했다.

알티(왼쪽), 저스디스
‘쇼미더머니11’은 이날 밤 11시에 첫방송한다.

최효진 CP는 “역대 시즌 중 가장 늦은 시기 방송을 하는 해다. 방송 시작이 늦어진 점에 대해 걱정이 있었는데 선공개 예고 영상 등이 여타 시즌보다 높더라. 그만큼 기대하는 시청자분들이 많은 것이라고 판단한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형진 PD는 “참가자들과 여러 번 인터뷰를 하면서 시청자들에게 불편감을 드릴 만한 이슈가 있는지 체크하고 있다”며 “이번 시즌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심을 기울이고 노력하겟다”고 밝혔다.

박재범은 “다루기 민감하고 까다로운 문화인 힙합으로 11년째 프로그램을 한다는 게 대단하고 리스펙한다”며 “‘쇼미더머니’는 이제 올림픽 같다. 이 포맷 안에서 참가자들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