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식약처 "다이소·롯데마트서 '이 제품' 샀다면 반품하세요"

채나연 기자I 2024.03.24 09:33:42

다이소 컵 총용출량 부적합
롯데마트 황도 캔 세균 검출
식약처 해당 제품 회수 조치

[이데일리 채나연 기자] 다이소가 수입·판매하는 플라스틱 컵에서 기준량을 초과한 유해 성분이 검출됐으며, 롯데마트에서 자체브랜드(PB)로 판매하는 황도 제품에서도 세균이 검출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회수 명령을 내렸다.

회수 조치된 다이소 플라스틱컵과 세균이 검출된 롯데마트 오늘 좋은 지중해 황도820g(사진=뉴스1)
22일 식약처에 따르면 다이소에서 판매되는 플라스틱 컵 제품 ‘PP컵’ 280㎖에서 유해물질 총용출량 부적합 판정을 받아 판매를 중단하고 회수됐다.

총용출량은 식품용 용기나 포장지 등에서 나올 수 있는 비휘발성 잔류물질의 총량을 의미한다. 총용출량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은 음식물을 담았을 때 용기의 유해물질이 기준치 이상으로 묻어나올 수 있다. 해당 제품은 폴리프로필렌 재질의 중국산 제품이다.

또 식약처는 ‘롯데쇼핑 롯데마트사업본부’가 수입·판매한 자체브랜드(PB) 상품인 ‘오늘 좋은 지중해 황도’ 820g도 ‘세균발육 기준 규격 부적합’으로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한다고 밝혔다. 회수 대상은 품질유지기한이 2025년 8월 29일로 표시된 제품이다.

식약처는 각 사례와 관련해 해당 제품을 보관하고 있는 판매자는 해당 제품들의 판매를 중단하고, 소비자는 반품하라고 당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