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파묘' 장재현 감독 "최민식 무대인사 살신성인? 이 맛에 영화한다고"[인터뷰]③

김보영 기자I 2024.03.21 12:18:31

'파묘' 확장판 계획無…너무 친절한 영화란 반응도
"세계관 대통합? 좋은 이야기 있으면 당장 쓸 것"
한 번 본 관객보다 N차 관람이 많아…신기한 풍경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파묘’ 장재현 감독이 최근 무대인사 팬서비스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주인공 최민식의 반응을 전했다.

장재현 감독은 영화 ‘파묘’의 천만 돌파를 앞두고 21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배우 최민식은 영화 ‘파묘’가 천만 돌파를 앞두며 흥행할 수 있게 도움 든든한 일등공신이다. 최민식은 ‘파묘’에서 풍수사 상덕 역을 맡아 첫 오컬트 장르 도전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극 중에서 유해진, 김고은, 이도현, 김재철, 김민준 등 후배들과 뛰어난 호흡을 펼치며 연기력을 뽐낸 것은 물론, 영화 개봉 후에는 무대인사에서 유쾌하고 사려깊은 팬서비스로 관객들을 감동시키고 있다. 특히 젊은 MZ 관객들을 사로잡아 새로운 전성기를 쓰고 있다. 무대인사에선 머리띠, 과자가방, 목도리, 목걸이 등을 선물들로 최민식을 꾸미는 ‘최민식 꾸미기’(이하 ‘최꾸’), ‘할꾸’(할아버지 꾸미기) 열풍까지 일었다. ‘식바오’(최민식+푸바오), ‘민식귤’이란 애칭도 생겼다. 최근 GV에선 팬이 선물한 목도리를 두르고 온 모습으로 감동을 선사했다.

장재현 감독은 “최민식 선배님이 요즘 매번 하시는 말씀이 ‘이 맛에 영화하는 거 같다’고 하시더라”며 “영화 찍는 것도 좋아하시지만 관객과 만나 호흡하면서 참 오랜만에 극장에 사람이 꽉 차고 되게 사랑을 받으니까 너무너무 좋아하신다. 다른 배우분들도 오랜만에 와글와글한 상영관 열기를 느끼면서 오랜만에 영화배우로서 행복 느끼시는 듯하다. 저 역시 옆에서 기분이 좋다”고 기쁨을 표현했다.

그러면서 “마니아 영화라고 나름 생각하며 만들었는데 실감이 안난다”며 “주변에 만난 관객들을 보니 한 번 본 사람보다 여러 번 본 사람들이 더 많더라. 그걸 민식 선배랑 해진 선배도 이번 작품 같이 하고 무대인사 돌며 느끼셨다. 여러 번 N차 관람하는 풍경이 참 낯설다고 하시더라.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영화의 스토리가 생산되고 저도 제가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는 그런 게 참 개인적으로는 너무 행복한 순간”이라고 소감을 덧붙였다.

그는 “일부 팬들은 만나면 캐릭터들의 생일을 물어보기도 하더라. 그런 게 참 저에게 있어선 굉장히 큰 자양분이 되고 영화를 잘 만들겠다는 다짐이 된다. 또 다른 걸 관객과 함께 완성해가는, 영화의 생명력이 길어지는게 참 행복한 순간”이라고 말했다.

또 “희한한 게 영화를 하던 동료 감독이나 스태프들은 시사회에서 보고 다들 ‘와 진짜 마니악하다’고 했었다. 다들 그랬다. 이건 마니악한데, 손익분기 넘겠나 파이팅이란 소릴 들었다. 그런데 오히려 스태프들을 따라온 일반 대중들이 그때부터 뭔가 생각보다 영화를 재밌게 봐주신 듯하다. 러닝타임이 짧게 느껴진다고 말하는 걸 다행이라 생각했다”고 부연했다.

‘파묘’의 묘벤져스(최민식, 유해진, 김고은, 이도현)를 주인공으로 한 속편 제작 요청도 쇄도하고 있다. 다만 장재현 감독은 이에 대해 “그럴 계획은 없다” 잘라 말하면서도, “블루레이나 DVD에 생략됐던 장면을 샘플로 넣으면 좋겠다 생각한 적은 있다. 그리고 제가 이 영화가 어떤 사람들은 불친절하다 하고 어떤 사람들은 지나치게 친절하다고도 그런다. 어떤 분들은 쉽게 나레이션 처리했다고도 하시는데 그런 이야기들을 하더라. 그래서 결론은 영화 만들기 어렵다”고 생각을 전했다.

‘검은 사제들’의 주인공들과 ‘사바하’의 주인공, ‘파묘’ 묘벤져스들이 모두 등장한 세계관 통합 스핀오프무을 원하는 반응도 이어진다. 장 감독은 “좋은 이야기가 있으면 그렇게 다 같이 출연하면 좋겠다. 그런 이야기를 만나야 하니까 저도 그런 기회를 기다리고 있다”면서도. “불행히도 투자자가 다 달라서 쉽지 않을 듯하다. 또 배우들이 워낙 다 유명해서 스케줄도 가능할까 싶다. 배트맨과 아이언맨이 같이 나오는 영화가 나오기 쉽지 않잖나.. 쉽진 않을 듯한데 그런 이야기만나면 당장이라도 쓰겠다”고 약속했다.

지난달 22일 개봉한 영화 ‘파묘’(감독 장재현)는 거액의 돈을 주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그린 오컬트 미스터리 영화다. ‘검은 사제들’, ‘사바하’ 장재현 감독이 5년 만에 내놓은 작품이다. 최민식과 유해진, 김고은, 이도현을 비롯해 김재철, 김민준, 김선영, 김지안 등 연기파 조연들까지 뛰어난 활약을 펼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파묘’는 개봉 28일째인 이날 952만 관객을 돌파, 이르면 이번 주말 중 천만 영화에 등극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최고의 흥행작에 등극한 것은 물론, 장재현 감독 필모그래피 통틀어 최고의 스코어를 달성했다. 또 나홍진 감독의 ‘곡성’을 제치고 국내 오컬트 장르 영화 최고의 흥행 기록을 경신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