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e스몰캡]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만 있는게 아니다

고준혁 기자I 2021.05.01 08:30:00

딤채, 시장점유율 39%로 업계 1위
딤채 비중 낮추기 위해 라인업 다각화 중
코로나19 수혜에 '으뜸 효율 제품 구매 환급' 정책도 긍정적
"위니아전자 국내 영업권 매출 반영…위니아에이드 상장 계획도"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위니아딤채(071460)는 김치냉장고 ‘딤채’와 에어컨 ‘위니아’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위니아딤채의 가전제품 판매량도 늘어났습니다. 올해도 판매 호조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위니아전자 국내 영업권 양수도 올해부터 신규 매출로 잡히게 됩니다.
위니아딤채의 김치냉장고 제품. (사진=위니아딤채)
위니아딤채의 주력 제품인 김치냉장고는 시장점유율 39%로 업계 1위입니다. 김치냉장고 시장은 딤채와 L사, S사 등 3곳이 과점을 한 상황입니다. 지난해 기준 매출 비중은 딤채가 65%, 에어컨이 9%를 차지했습니다. 이밖에 냉장고 8%, 세탁가전 2%, 에어가전 3%, 기타 13%를 기록했습니다. 위니아딤채는 김치냉장고 중심의 매출 비중을 낮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제품 라인업 다각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박재일 키움증권 연구원은 “창문형과 이동형 에어컨, 대형 및 프리미엄 냉장고, 대용량 세탁기, 대용량 공기청정기, 제습기, 써큘레이터 등을 확대하고 있다”며 “이외에도 백신용 초저온 냉장고를 개발했으며 빠르면 상반기 내 국내 의료용 냉장고 식약처 승인 및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동사의 주요 자회사로는 위니아에이드와 대유위니아 타일랜드가 있습니다. 위니아에이드는 딤채 등 제품을 설치, 배송, 서비스 대행하는 업체입니다. 위니아딤채 전문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유위니아 타일랜드는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생산법인입니다.

올해도 코로나19 수혜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정부가 에너지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면 일정액을 환급해주는 ‘으뜸 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 환급 사업’도 위니아딤채에 긍정적입니다. 이 정책은 올해 예상 확대 가능성도 있어서 확대 시 수요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키움증권은 올해 연결 기준 위니아딤채의 예상 매출액을 1조227억원, 영업이익은 604억원으로 각각 전망했습니다. 지난해 대비해서 17%, 22% 증가한 수준입니다.

박 연구원은 “실적 성장 주요 동인은 김치냉장고, 에어컨 등 주력 제품 판매 호조와 위니아전자 국내 영업권 양수에 따른 신규 매출의 온기 반영”이라며 “올해 내 주요 자회사인 위니아에이드 상장 계획이 있으며 상장 시 위니아에이드 지분가치 재평가도 기대된다”라고 관측했습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