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허진호 감독, 올해의 프로그래머로 전주영화제 찾는다

윤기백 기자I 2024.04.18 14:10:18

'J 스페셜: 올해의 프로그래머' 선정

허진호 감독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허진호 감독이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 ‘J 스페셜: 올해의 프로그래머’로 선정됐다.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첫 포문을 연 ‘J 스페셜: 올해의 프로그래머’는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영화인을 프로그래머로 선정해 자신만의 영화적 시각과 취향에 맞는 영화를 선택해 관객에게 선보이는 섹션이다. 첫 번째 프로그래머인 배우 류현경을 시작으로 영화감독 연상호, 배우 백현진이 올해의 프로그래머를 맡아 ‘J 스페셜: 올해의 프로그래머’는 관객의 기대감을 고조시키는 전주국제영화제만의 특별한 섹션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은 ‘J 스페셜: 올해의 프로그래머’ 섹션의 프로그래머로는 전주 출신으로 누구보다 전주국제영화제와 잘 어울리는 영화감독 허진호이다. 첫 장편 연출작 ‘8월의 크리스마스’(1998)의 영화적 흥행과 예술적 평가 모두 성공해 화려하게 데뷔한 허진호 감독은 ‘봄날은 간다’(2001), ‘외출’(2005), ‘덕혜옹주’(2016), ‘천문: 하늘을 묻는다’(2018) 등을 연출하며 활발히 활동해왔다. 올해에도 해외 유수의 영화제에 초청된 ‘보통의 가족’(2022)이 개봉을 앞둔 가운데 그에 앞서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 올해의 프로그래머로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라 해 기대감을 높인다.

‘J 스페셜: 올해의 프로그래머’ 상영작은 프로그래머로서 허진호 감독이 선정한 3편과 본인의 연출작 2편, 총 5편이다. 프로그래머로서 선정한 3편은 소년 시절의 허진호를 오늘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한 명의 영화인이 되는 것에 깊은 영향을 준 영화들로 허진호 감독이 극장에서 처음 본 영화 ‘바보들의 행진’(하길종, 1975), 영화에 매료되는 계기였던 ‘파리, 텍사스’(빔 벤더스, 1984), 영화의 이미지와 서사의 관계를 깨닫게 된 ‘동경 이야기’(오스 야스지로, 1953)다. 3편의 영화 외에도 허진호 감독 하면 누구나 떠올릴 ‘봄날은 간다’(2001)와 ‘외출’(2005)도 스크린을 통해 만날 수 있어 이번 ‘J 스페셜: 올해의 프로그래머’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증폭시킨다.

허진호 프로그래머는 J 스페셜: 올해의 프로그래머 상영작의 극장 상영 직후 게스트들과 관객들이 만나는 ‘J 스페셜클래스’의 모더레이터로도 활약한다. 총 5회 진행될 이번 J 스페셜클래스는 상영작 별로 1회씩, 상영 종료 후 총 60분 진행될 예정이다.

허진호 감독은 J 스페셜: 올해의 프로그래머 섹션 서문에서 “나의 사적인 역사를 거슬러 선택한 영화들을 2024년에 한 자리에 소환할 수 있게 돼서 기쁘다. 올봄 전주에서 나와 같은 극장에 앉아 이 영화들을 보게 될 관객들이 불이 꺼지고 영화가 시작되기 전 짧은 고요 속에서 속으로 ‘영화가 온다! 영화가 온다!’하고 외쳐주었으면 좋겠다”고 전주국제영화제에서 관객들을 만나길 고대하는 마음을 밝혔다.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는 내달 1일부터 10일까지 10일간 43개국 232편의 영화들로 전주 영화의거리 일대에서 관객들과 만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