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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동행세일’에서도 한숨 짓는 대형마트들

논설 위원I 2020.06.29 05:00:00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 덕분에 유통가에 모처럼 활기가 돌고 있으나 대형마트들은 아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세일행사 기간에도 휴업해야 하는 유별난 규제 때문이다. 사흘 전부터 시작된 동행세일은 출발이 매우 좋은 편이다. 전통시장, 백화점, 대형마트가 모두 고객들로 북적인다고 한다. 코로나 사태가 시작된 이후 모처럼 흥청대는 쇼핑 인파다. 경기 침체에 코로나 사태까지 겹친 데 따른 극도의 소비 위축으로 고전하던 유통업계로선 더없이 반가운 현상이다.

그러나 어제 의무휴일제로 문을 닫아야 했던 대형마트들은 울상을 지을 수밖에 없었다. 백화점도 세일기간엔 정기 휴무일을 건너뛰지만 대형마트는 예외다. 앞서 5조 6000억원 규모의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도 배제되는 등 대형마트는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소비 진작책에서 완전히 찬밥 신세다.

의무휴업일은 대부분 지역에서 둘째, 넷째 일요일이므로 동행세일 종료일인 다음달 12일에도 대형마트들은 또 쉬어야 한다. 이번 같은 대규모 할인행사는 초반과 마지막 날에 매출이 몰리는 게 일반적이지만 대형마트들은 어제 휴업으로 초반 흐름이 끊긴 데 이어 마지막 불꽃 쇼핑도 기대할 수 없게 됐다는 얘기다.

의무휴일제는 전통시장을 살리자는 취지이나 정작 효과는 없고 소비자 불편만 키운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대형마트가 문 닫아도 전통시장을 찾기보다 구매를 하루 미루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중소업체나 농민들 피해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소비 행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대거 옮겨가는 추세까지 겹쳐 경영난이 심화되자 대형마트들이 점포 폐쇄, 무급휴직, 임금 동결 등으로 타개에 나서면서 고용 불안도 심화하고 있다.

이 기회에 의무휴일제 폐지 문제를 심각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무조건 대형마트를 옥죄는 탁상행정만으론 전통시장을 살리기 어렵다.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다각도로 강구하고 세제·금융 혜택 등을 제공하는 편이 훨씬 낫다.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투를 막는다는 명분으로 과잉 규제를 펴는 건 상생 정책이 아니다. 대형마트의 경영이 침체되면서 고용까지 위축되는 지금의 현상을 결코 가볍게 봐선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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