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파묘' 장재현 감독 "中 누리꾼 축경 문신 조롱? 그것도 관심"[인터뷰]②

김보영 기자I 2024.03.21 11:48:25

"도둑시청? 中에도 우리 영화가 자유롭게 개봉되길"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장재현 감독이 해외에서도 뜨거운 ‘파묘’의 인기에 대한 소감과 함께 최근 뜨거운 감자가 된 중국 누리꾼들의 도둑 시청 및 작품 조롱에 대한 솔직한 생각을 밝혔다.

장재현 감독은 영화 ‘파묘’의 천만 돌파를 앞두고 21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파묘’는 인도네시아 등 해외에서도 개봉 이후 뜨거운 호평을 모으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2월 초청받은 제74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극찬을 받은 것은 물론, 홍콩국제영화제와 우디네극동영화제에도 초청돼 눈길을 끌었다. 다만 최근 중국의 한 누리꾼이 ‘파묘’에서 봉길(이도현 분)이 몸에 축경(태을보신경) 문신과 화림(김고은 분), 상덕(최민식 분), 영근(유해진 분)이 ‘험한 것’에 맞서는 과정에서 얼굴에 금강경을 새긴 것을 조롱한 SNS글이 확산돼 구설수에 시달리기도 했다. 이 누리꾼은 얼굴에 문신을 새기는 행위가 중국에선 모욕적인 행위이며 범죄자들이 얼굴에 문신을 새기는 것이라며 이를 비웃었다. 해당 글이 빠르게 퍼진 것은 물론, 많은 중국인 누리꾼들이 개봉하지 않은 ‘파묘’를 도둑시청한 사실이 드러나 빈축을 사기도 했다.

장재현 감독은 먼저 해외에서의 인기에 대해 “모든 영화를 만들 때 어떤 메시지나 사상을 우선두지 않는다”며 “영화를 만들 때 첫 번째 목표가 장르적으로 재밌는 영화를 만들자는 것이다. 긴장감 있는 영화 만드는 게 목표다. 이야기가 담고 있는 요소들이 한국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외국 관객들도 순수한 장르적 재미로 이 작품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생각을 전했다.

또 “영화를 만드는 중은 영화에 집중을 하다 보니 프로세스에 집중해야 해서 희미해졌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내가 처음 느낀 초심이 정확했던 것 같다”며 “직관적이고 체험적인, 오락성이 강한 영화를 만들겠단 의지가 확실했던 거 같다”고도 부연했다.

중국 누리꾼들의 도둑시청 및 축경 조롱 논란에 대해선 “제가 특정 어떠한 걸 의도하지 않았기 때문에 크게 생각하진 않았던 거 같다”며 “영화에 관심을 오히려 가져줘서 괜찮았고, 크게 제가 어떤 걸 뭔가를 의도했는데 그게 뭔가 논란이 되면 생각의 여지가 있었을텐데 그렇지 않았다. 어떤 한 부분만 보고 이야기하는 거라 개의치 않는다”고 쿨한 반응을 보였다.

또 “우리나라에서 최근 중국의 영화 ‘패왕별희’가 재개봉해 자유롭게 상영되지 않나. 사실 중국에서도 그만큼 한국 영화를 자유롭게 개봉할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다”며 “저희 모두 중국 영화를 사랑하는데. 중국에서도 우리나라의 장르 영화를 많이 개봉하게 해 보여주고 싶고 그렇다”는 바람도 털어놨다.

지난달 22일 개봉한 영화 ‘파묘’(감독 장재현)는 거액의 돈을 주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그린 오컬트 미스터리 영화다. ‘검은 사제들’, ‘사바하’ 장재현 감독이 5년 만에 내놓은 작품이다. 최민식과 유해진, 김고은, 이도현을 비롯해 김재철, 김민준, 김선영, 김지안 등 연기파 조연들까지 뛰어난 활약을 펼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파묘’는 개봉 28일째인 이날 952만 관객을 돌파, 이르면 이번 주말 중 천만 영화에 등극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최고의 흥행작에 등극한 것은 물론, 장재현 감독 필모그래피 통틀어 최고의 스코어를 달성했다. 또 나홍진 감독의 ‘곡성’을 제치고 국내 오컬트 장르 영화 최고의 흥행 기록을 경신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