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회 말말말]단일화가 뭐길래…안철수·국민의힘 기싸움 '팽팽'

권오석 기자I 2021.01.16 07:00:10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야권 후보 단일화를 둘러싼 국민의힘·국민의당 간 기싸움이 격화되고 있다. 국민의힘 인사들은 연일 ‘안철수 때리기’에 나섰고, 이에 국민의당이 네거티브 공세를 멈추라는 기자회견까지 열면서 갈등을 빚고 있다.

의료 자원봉사에 나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5일 서울광장에 마련된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야권의 유력 후보 중 하나인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4일 오전 KBS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처음부터 끝까지 안 대표 말씀은 그만하라”며 “단일화를 자꾸 얘기하는 건 너무 정치공학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가 열심히 지금 경쟁해야 한다. 우리가 어떤 시정을 하겠다, 왜 이번에 제가 해야 되느냐 등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국민이 평가해주는 것이다”며 “단일화는 마지막에 국민이 하는 거지, 이걸 우리가 지금부터 만나서 당신이 해라 내가 해라 하는 게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서울시장 출사표를 던진 오신환 전 의원과 조은희 서초구청장, 김선동 국민의힘 전 사무총장이 안 대표를 비판하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

이에 국민의당은 안 대표에 대한 정치 공세를 중단하라며 맞대응 했다.

지난 14일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야권 전체는 안철수 국미의당 대표에게 상처를 줘서 얻을 게 아무것도 없다”며 “제1 야당에 계신 분들에게 안 대표에 대한 근거 없는 비방과 상대를 무시하는 일방적인 요구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서울시장 선거 분위기를 야당으로 견인하고 있는 후보가 안 대표임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며 “안 대표를 공격할 게 아니라 문재인 정권의 무능과 문제점을 파헤치고 제대로 된 서울의 비전을 발표함으로써 스스로 야권 전체의 경쟁력을 높여나가야 한다. 그래야 윈윈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의도하지는 않았어도 야권 내 근거 없는 비방과 네거티브 정치는 결과적으로 여당을 이롭게 하는 엑스맨(X-man)이 될 수도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후보 단일화 가능성은 요원할 수밖에 없다. 국민의힘은 하루 빨리 안 대표가 합당 혹은 입당을 통해 국민의힘 안으로 들어와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안 대표가 입당에 대해 여전히 선을 긋고 있어 양측이 평행선을 달리는 실정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아직 선거가 90일 정도 남은 상황에서 벌써 단일화 논의가 나오는 건 적절치 않다”면서도 “안 대표가 입당하는 게 가장 좋은 단일화 방식이지만, 그게 안 된다면 우리 자체적으로 후보를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