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50층 성수동 한강변 재개발 속도…서울시, 연말 새판 짠다

박민 기자I 2020.02.28 05:00:00

마스터플랜 재검토·수정 TF팀 운영
市 "올해 안으로 수정을 완료할 계획”
종전대로 ‘한강변 50층’ 유지될 지 '관심'

성수전략정비구역 재개발 조감도.(사진=서울시)
[이데일리 박민 기자] 한강변에서 유일하게 50층 건립이 가능한 서울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의 밑그림 격인 ‘마스터플랜’ 수정본이 연말쯤 나올 예정이다.

성수전략정비구역은 전체 53만399㎡ 면적을 4개 지구로 나눠 추진하는 재개발 프로젝트다. 아파트 총 8200여가구를 공급하며 최고 50층 높이의 건축물 건설이 가능하다. 오세훈 전 시장 시절인 2009년 첫 마스터플랜이 만들어졌으나 건축심의 단계에서 막혀 ‘올스톱’ 상태다.

서울시가 10년만에 성수전략정비구역 마스터플랜 수정에 착수한 것으로, 밑그림이 완성되면 개발 속도가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市 TF팀, 성수 마스터플랜 재검토·수정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성수전략정비구역 마스터플랜’을 손질하기 위해 TF(태스크포스)팀을 운영중이다. TF팀은 각 지구별로 도로와 학교, 공원 등 기반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기존 마스터플랜을 수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기존 마스터플랜은 4개 지구 통합개발이란 전제 아래 만든 밑그림”이라며 “각 지구별로 기반시설을 설치할 수 있게끔 올해 안으로 수정안 마련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성수전략정비구역은 총 4개 지구로 이뤄졌다. △1지구 19만4398㎡ △2지구 13만1980㎡ △3지구 11만4193㎡ △4지구 8만9828㎡ 등이다. 아파트는 총 8200여 가구 공급이 계획됐다. 2009년 초기만 해도 4개지구 통합 개발을 할 계획이었다. 이후 2011년 지구단위계획이 변경되면서 4개지구 각각 개별 정비구역으로 재지정됐다.

다만 학교와 도로 계획 등 기반시설은 통합 개발 때와 마찬가지로 4개 지구가 공동으로 적용하게 돼 있다. 여기에 추가로 강변북로 지하화 사업과 덮개공원 설치, 문화공원 조성 등 일대 개발 사업도 4개 지구가 함께 비용을 부담해 설치해야 한다.

문제는 각 구역별로 비용 분담이 정해지지 않은데다 사업도 제각각 진행하다보니 속도가 다 달라 보조를 맞추기 어렵다는 점이다. 시 관계자는 “지구별로 사업을 하면 아파트는 지을 수 있겠지만 공공시설은 완결성 있게 설치가 안되고, 향후 등기이전시 재산권 문제 등도 불거질 수 있다”며 “추후에 비용을 부담하겠다며 사업을 일단 진행하겠다고 하지만 이럴 경우 당초 마스터플랜에 의한 기반시설 조성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우려에 서울시는 사실상 마스터플랜 수정안이 나오기 전까지 사업 속도를 조절해 왔다. 4지구와 1지구가 각각 지난해 3월과 6월 상정한 건축심의에서 기반시설과 관련한 보완 요청을 받고 지금껏 멈춰선 이유도 이 때문이다. 건축심의 이전 단계에 있는 3지구는 이달 17일 시 교통영향평가를 통과했고, 2지구는 이달 5일 조합설립 인가를 신청하고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성동구청 관계자는 “지구별로 사업 추진 속도가 다르지만 건축심의 단계에서 모두 멈춰선 상태”라며 “기반시설 비용분담 등 종합적인 계획(마스터플랜)이 나와야 이에 맞춰 사업 계획을 보완해 다시 상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강변 50층’ 유지되나

새 마스터플랜에 한강변 50층 건립 계획도 종전 계획대로 유지될 지 관심사다. 성수전략정비구역은 현재 서울 한강변에서 유일하게 50층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 곳이다. 재건축 아파트 층수를 최고 35층으로 규정한 ‘2030서울플랜’이 나오기 전인 2009년 지정됐기 때문이다. 당시 여의도, 합정, 이촌, 압구정을 포함해 총 5곳이 전략정비구역으로 지정됐지만 현재 성수동을 제외한 4개 지역은 모두 해제된 상태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성수동은 2030플랜이 나오기 전에 지구단위계획에서 50층으로 지정한 곳”이라며 “실무 부서차원에서는 층수 변경은 검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은 이미 35층 높이 규제를 받는 것을 감안하면 성수동 일대는 아직 변수는 있지만 여전히 50층 건립이란 장점이 큰 구역이다. 고준석 동국대 법무대학원 부동산학과 겸임교수는 “새 마스터플랜이 나오면 이에 맞춰 사업을 추진하게 돼 사업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며 “1지구의 경우 현재 다가구 주택이 3.3㎡당 5000만~6000만원 정도 하는데 바로 옆 서울숲트리마제 아파트다 3.3㎡당 1억원에 육박하는 것을 고려하면 집값이 크게 들썩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