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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년 수도권 광역 지하철 1호선이 광운대역에서 의정부역까지 연장하면서 생긴 방학역은 2000년대 이후 인근에 도봉구청이 들어서고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면서 하루 평균 2만여명, 연간 약 365만명의 승객이 타고 내리는 역으로 부상했다. 하지만 역사를 운영한지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엘리베이터 한 대 놓지 않았다. 최근에 엘리베이터 공사가 진행 중이지만 인근 4호선 쌍문역이나 도봉산역 등과 비교하면 공사 시기도 한참 늦었다.
국토부와 코레일이 방학역처럼 문을 연지 30년이 지난 전국의 노후역사의 시설을 보수하고 개선하기 위해 총 9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그동안 노후역사의 경우 청량리역이나 서울역, 동대구역, 영등포역 등 민간의 투자를 받아 복합역사개발과 함께 개선사업을 진행해왔다. 그러나 정부와 코레일 차원에서 역사의 시설을 전면적으로 보수하고 리모델링하기 위해 수천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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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역사의 개선문제는 지난 2017년 10월 국토부 국정감사 때 수면 위로 올라왔다. 당시 국토교통위 안규백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고속·일반·광역철도 총 645개 가운데 30년 이상 된 역사는 총 211개로 전체의 32.7%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후 노후역사의 안전도 개선과 개·보수와 증·개축이 본격적으로 논의 되었지만 역사마다 관리주체가 국토부와 코레일로 각각 달라 예산 편성 등에 난항을 겪어왔다.
결국 지난해 30년 이상 경과된 일반철도 역사 17개와 20년 이상으로 하루 1만명 이상 이용하는 광역철도 역사 59개를 대상으로 연구용역에 들어갔고 개선이 시급한 순서대로 노후역사 개선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다만 민간투자를 받아 쇼핑몰이나 영화관 같은 상업시설을 유치하는 복합역사개발과는 별개로 진행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도시개발 등 역사 주변여건이 변화하고 이용객의 편의시설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노후화 된 철도역사의 증·개축을 추진할 필요성이 커졌다”며“용역 결과 경원선과 경부선상의 역사들의 우선순위가 높아 순차적으로 증·개축 및 개·보수에 들어갈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