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밑줄 쫙!] "그 사람들 죄를 밝혀줘"... 끝나지 않는 스포츠계 폭행

박지연 기자I 2020.07.03 00:30:05

①스포츠계 잇따른 폭행 논란
②선 넘는 유튜브 방송... 어디까지 가나
③WHO "코로나19 2차 대유행 경고“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지도자 등의 폭행과 갑질에 못이겨 23세 꽃다운 나이에 극단적인 선택을 해야만 했던 청소년·국가대표 출신 철인3종경기 유망주 고(故) 최숙현 선수의 생전 모습 (사진=뉴스1)


첫 번째/ 스포츠계 잇따른 폭행 논란

트라이애슬론 전 국가대표 출신인 최숙현 선수가 팀 감독, 닥터, 선배들의 폭언과 가학행위로 인해 지난달 26일 스스로 생을 마감했어요. 최 선수는 올해 초부터 대한체육회 등에 이들을 고소했지만 조사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어요.

◆ "그 사람들 죄를 밝혀줘" 폭행 폭언으로 극단적 선택

트라이애슬론(철인3종) 국가대표 출신 최숙현 선수가 지난달 26일 극단적 선택을 한 사실이 알려졌어요.

최씨는 어머니에게 보낸 마지막 메시지에서 “엄마 사랑해, 그 사람들 죄를 밝혀줘”라고 말했어요. 유족은 ‘그 사람들’을 최 선수의 전 소속팀 감독과 팀 닥터, 일부 선배들로 보고 있어요.

유족들의 증언에 따르면 생전 최 선수는 수년간 감독?팀 닥터?선배들로부터 지속적인 가혹행위와 괴롭힘 등을 당했어요. 또한 최 선수는 폭행 현장의 녹취록을 모아온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녹취록에 따르면 감독과 팀 닥터는 “이빨 깨물어”, “너는 매일 맞아야 돼”라는 폭언과 함께 최 선수를 비롯한 동료 선수에게 신체 폭행을 가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4월 초 대한체육회에 신고했지만... ‘조사 진척 더뎠다

최숙현 선수는 지난 2월 전 소속팀이었던 경주시청의 감독과 팀닥터, 일부 선배를 고소했어요. 4월에는 대한체육회 스포츠 인권센터, 대한철인3종협회에 신고하거나 진정서를 제출했어요.

하지만 조사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어요.

이용 미래통합당 의원은 1일 기자회견에서 “대한체육회?대한철인3종경기협회?경북체육회?경주시청?경주경찰서 등 그 누구도 최 선수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며 “대한체육회 스포츠 인권센터에도 신고를 하고 조사를 독촉했지만 하염없이 시간만 끌었다”고 지적했어요. 이어 “특히 경북체육회는 오히려 선수 부친에게 합의를 종용하고 사건을 무마시키려고 했다”고 문제를 제기했어요.

체육회는 급하게 불을 끄려는 모양새예요. 경주시 체육회는 트라이애슬론 감독 A씨에 대한 인사위원회를 열어 사실 관계 등을 확인할 예정이에요. 체육회 관계자는 “감독을 직무에서 배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 끊이지 않는 스포츠계 폭행... ?

선수들은 자신이 당한 폭언과 가혹행위에 대해 고소를 할 경우 제대로 된 처벌 없이 선수 생활이 끝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에 자신의 피해를 알리지 못했다고 해요.

지난 1일 SBS의 보도에서 최 선수의 동료 A씨의 어머니는 “가혹행위에 대한 처벌이 벌금형으로 끝날 수 있다는 말에 우리 딸이 정신적으로 힘이 들어 약을 먹기 시작했다”고 말했어요.

전문가들은 체육계에 폭행이 근절되지 않는 이유로 먼저 승리지상주의를 조장하는 스포츠 행정 시스템을 꼽았어요. 국제대회 군 면제 등의 보상 때문에 선수들은 감독의 권위를 따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죠. 또한 어려서부터 선수 생활을 해온 탓에 폭력?불평등 등이 강압이라는 인식을 쌓지 못한 탓도 크다고 지적했어요.

한편 체육계 지도자의 폭력?성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지난 1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어요. 해당 개정안은 가해자에 대한 강화된 제재, 피해자 구제 방안 마련 등 체육인 보호책을 담고 있어요. 더 이상 폭행과 가혹행위로 인해 고통 받는 체육인들이 없기를 바랍니다.

주작 영상에 대해 사과한 유튜버 송대익 (사진=송대익 유튜브 채널 캡쳐)


두 번째/ 선 넘는 유튜브... 어디까지 가나

유튜버 송대익이 거짓 방송을 진행해 논란이 되었어요. 한편 남중생에게 성희롱성 발언을 한 방송인 김민아는 유튜브 프로그램 하차를 논의중이라고 해요. '선'을 넘는 유튜브, 영상 콘텐츠에 대한 분명한 규제가 없어 앞으로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여요.

◆ "배달원이 치킨 먹었다" 134만 유튜버 주작방송

유튜버 송대익은 지난달 28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치킨?피자 먹방 영상을 공개했어요. 영상에서 송대익은 2조각이 모자란 피자를 내보이며 배달원이 자신이 시킨 피자?치킨의 일부를 몰래 빼먹었다고 주장했죠. 이후 그는 매장에 전화해 환불을 요구했어요.

하지만 송대익의 영상이 사실과 다르다는 반론이 제기되며 논란이 불거졌는데요. 유튜버 정배우가 송대익이 주문한 업체인 ‘피자나라치킨공주’ 측에 문의한 결과 영상 속 내용은 사실이 아니었다고 해요.

피자나라치킨공주 측은 “전국 매장 확인 결과 사실무근으로 파악됐다”며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있는 전국 가맹점의 피해를 야기해 민?형사상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어요.

이에 송대익은 지난 1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해당 영상은) 전적으로 연출된 영상이며 오로지 제 욕심으로 일어난 일이다”고 사과했어요.

유튜버들의 일명 주작방송 문제는 어제 오늘만의 일이 아니예요. 틱장애(투렛 증후군)을 과장하거나 세제용 울샴푸를 먹는 척을 하는 등 유튜버들이 인기와 돈을 위해 과장을 넘어 거짓으로 방송을 하는 사례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데요. 주시청층인 어린 학생들이 무분별하게 영상을 따라할 우려가 있어 지속적으로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요.

김민아, 정부 유튜브 채널에서 남중생 성희롱 논란

한편 방송인 김민아는 자신이 출연하는 유튜브 채널의 ‘왓더빽 시즌2’ 코너에서 남자 중학생에게 성희롱성 발언을 해 논란이 되었어요. 김씨는 남중생 A군에게 “에너지가 많은 시기인데 그 에너지를 어디에 푸느냐”며 “집에 혼자 있으면 무엇을 하느냐”고 물었어요.

누리꾼들은 김민아의 질문이 성희롱성 뉘앙스를 품고있다는 주장을 제기하자 정부는 해당 영상을 삭제했어요. 김씨 역시 지난 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개인적인 영역을 방송으로 끌고 들어와 희화화시키려 한 것은 분명한 저의 잘못”이라며 “자극적인 것을 좇지 않고 언행을 조심하겠다”고 강조했어요. 이후 김씨는 프로그램 하차를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어요.

유튜브 속 언행 수위에 따른 영상 삭제 기준은 분명치 않아 앞으로도 유튜브 콘텐츠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여요.

2일 오전 광주 북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하고 있다. 광주에서는 지역사회 감염 확산으로 연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 번째/ WHO "코로나19 2차 대유행 경고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가 100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WHO(세계보건기구)는 코로나19의 감염 확산세가 빨라 2차 대유행이 올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어요. 한편 집단감염이 잇따라 발생한 광주지역은 방역대응 체계를 2단계로 격상했어요.

◆ 6월 확진자가 전체 확진자의 60%

WHO가 최근 가속화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세를 경고했어요.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1일 WHO 화상 브리핑에서 “6월 한 달간 보고된 확진자 수가 전체 누적 확진자의 60%”라며 “지난주 내내 매일 하루에 16만명씩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밝혔어요.

또한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도 지난 1일 하루만에 9740명이 신규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종전의 하루 신규 확진자 수 최고치를 뛰어넘었어요. 이에 캘리포니아주는 6일부터 식당?술집 등의 실내 영업을 재개할 예정이었지만 다시 연기했어요.

테워드로스 총장은 “일부 국가들이 봉쇄 완화를 함으로써 코로나 재확산이 예상된다”고 크게 우려했어요. 하지만 그러면서도 “현재의 팬데믹을 빠져나오기 위해선 코로나 진단검사를 강화하고, 감염자를 격리시키며, 감염자의 접촉 경로를 추적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어요.

◆광주 오늘부터 이틀간 초중고 등교 중지

한편 지난달 27일부터 소규모 집단 감염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광주시는 방역 체계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했어요.

광주시의 누적 확진자 수는 65명으로 이중 32명이 5일간 신규 확진 판정을 받았어요. 광주시가 방역대응 체계를 2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의 모임?행사는 전면 금지돼요. 또한 광주 내 초?중?고등학교는 2~일 이틀간 등교 수업을 중지하고 원격수업을 진행했어요.

한편 대전에서는 등교 수업 시작 이후 첫 교내 의심 사례가 나왔어요. 하루 차이로 같은 학교 5학년 학생 두 명이 잇따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기 때문인데요. 교육부는 이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요. 교육부 관계자는 “교내 감염으로 판명돼도 등교 수업 중단에 관해서는 중대본 거리두기 단계에 따를 것”이라고 말했어요.

◆중국 돼지독감, 대유행 가능성?

한편 중국 연구진이 일명 ‘돼지독감’이라 불리는 바이러스를 발견해 코로나19처럼 대유행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요. 이들이 발견한 ‘G4’라는 바이러스는 중국 돼지에서 발견되었는데, 변이를 거쳐 사람간 전염이 가능하고 전파력이 빠르다고 해요.

방역 당국은 해당 바이러스에 대해 즉각적으로 대응해야 할 위험요소는 아니라고 평가했어요. 한명국 중대본 검사분석팀장은 “이 바이러스가 사람 간 감염된다는 정확한 증거는 확인되지 않았다”면서도 “혹시 모를 대유행에 대비해 면밀한 모니터링은 필요하다고 본다”고 설명했어요.

/스냅타임 박지연 기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