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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에 연세우유 생크림빵 수출을 추진한 선연우 BGF리테일(282330) 글로벌 트레이딩팀 책임은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현지 반응이 매우 좋다”고 했다.
변질되기 쉬운 냉장 생크림빵이 타국으로 떠나기 위해선 만반의 준비가 필요했다. 선 책임은 “한국에서 컨테이너에 실어 몽골까지 운송되는 데 약 10일 정도 걸린다. 콜드체인(저온처리된 상품을 유통하는 기술)의 유지 여부와 현지에서 냉동상태의 빵이 해동되는 작업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했다”고 설명했다.
냉장 생크림빵의 해외수출을 위해 제조사와의 긴밀한 협의도 이뤄졌다. 그는 “제조사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해동 후에도 같은 맛을 구현할 수 있게 노력했고 이를 위한 빵의 봉지 재질도 달리 했다”며 “몽골에는 크림 디저트류가 많지 않고 맛과 품질 또한 높지 않은 만큼 상품의 품질을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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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책임은 “자체 브랜드(PB) 상품들이 해외 CU 편의점에서도 똑같이 고객들이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과 동시에 CU 점포가 진출해 있지 않은 국가로의 수출은 상품을 통해 CU를 먼저 알리고 현지 시장을 배울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한다”며 “차별화 상품과 PB상품의 수출을 통해 저희 PB상품을 제조해주시는 제조협력사와 동반 해외수출 실적에도 기여할 수 있어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선 책임은 진출국별로 PB상품별 선호 상품군에 차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몽골은 한국과 달리 유명 커피 체인점이나 빵집이 많지 않기에 커피 카테고리와 연세우유생크림빵과 같은 디저트류의 호응이 좋다”며 “말레이시아는 동남아 기후 특성상 아이스 드링크의 수요가 높고 편의점 즉석 떡볶이에 대한 인기가 높아 떡볶이 떡, 분말 소스 원료 등을 수출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