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구내식당서 만나는 투썸·한촌설렁탕"…외식업계, 단체급식 파고든다

남궁민관 기자I 2024.04.08 07:02:00

소비침체 직면한 외식업계, 단체급식과 협력 활발
풀무원 손잡은 투썸, 인천공항 출국장 출점 성공
한촌설렁탕·9라파부대찌개 직장인들과 접점 확대
"소비자 인지도 제고 톡톡…특수입지 입점 성과도"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국내 주요 외식브랜드가 단체급식을 찾아 나섰다. 고물가로 인한 소비침체 영향으로 녹록지 않은 외식 경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단체급식 메뉴 중 하나로 자신의 브랜드를 소개하고 나선 셈인데 단체급식 업체 입장에서도 다양한 경험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양 업계 간 협력이 이어지는 모양새다.

본그룹 구내식당에서 선보인 경기도 일산 유명 부대찌개 맛집 ‘9라파부대찌개’의 메뉴들.(사진=본우리집밥)
8일 업계에 따르면 투썸플레이스는 지난 2월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출국장 내 라운지에 신규 매장을 출점했다. 인천공항공사로부터 라운지 운영권을 위탁받은 풀무원푸드앤컬처와의 협력을 통해 좀처럼 기회를 얻기 힘든 인천국제공항 내 출점에 성공한 셈이다.

양사는 앞서 지난 1월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는 다양한 위탁급식사업장 내 투썸 카페 입점을 입점시키는 협력안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투썸은 풀무원푸드앤컬처와의 협력 첫 성과로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내 개점했다. 이후 산업체, 병원, 군대, 대학 등에서 운영 중인 단체급식에도 출점해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투썸과 풀무원푸드앤컬처처럼 외식·단체급식 업체 간 협업은 올해 더욱 늘어나는 모양새다.

대표적으로 종합식품기업 이연에프엔씨는 지난달 아워홈이 운영하는 주요 산업체 단체급식에 설렁탕 프랜차이즈 브랜드 한촌설렁탕의 주요 메뉴인 ‘설렁탕’과 ‘떡갈비 스테이크’, ‘소꼬리찜’, ‘석박지’ 등을 공급했다

경기도 일산 유명 부대찌개 맛집인 ‘9라파 부대찌개’도 단체급식 브랜드 본우리집밥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본그룹 구내식당에 부대찌개 메뉴를 선보였다. 이에 앞서 CJ프레시웨이는 지난해 베이글 맛집 ‘코끼리베이글’ 대표 메뉴 7종을 고객사 사내카페에 선보이기도 했다.

이연에프엔씨 관계자는 “직장인들에게 한촌설렁탕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자 가맹점 외 식품 공급 확대 성과도 누릴 수 있다”며 “단체급식으로 한촌설렁탕 메뉴를 경험함으로써 자연스러운 매장 방문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단체급식 입장에선 인기 외식 브랜드 메뉴 제공으로 급식의 메뉴 질을 높이고 차별화 전략을 내세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투썸 관계자는 “인천국제공항을 비롯해 산업체나 병원, 학교 등 특수 입지는 외식 브랜드 단독으로 매장을 낼 기회가 많지 않다”며 “다양한 곳에서 단체급식 또는 컨세션 사업을 전개하는 단체급식 업체들과의 협업으로 이같은 특수 입장 출점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넓힐 수 있다”고도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