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강적들' 진중권 "이준석 탈당, 한동훈 시너지 될 뻔 했는데 제로섬"

김가영 기자I 2023.12.30 15:45:55
[이데일리 스타in 김가영 기자] ‘강적들’이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 출범이 총선 판에 불러올 파장에 대해 이야기 한다.

‘강적들’
30일 방송되는 TV조선 ‘강적들’에서는 진중권 광운대 교수, 김규완 CBS 논설실장, 김민전 경희대 교수, 박성민 정치 컨설턴트가 출연한다.

한동훈 비대위의 등판으로 여권엔 새로운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한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직 수락 연설에서 한 불출마 선언을 두고 김 교수는 “현재로선 비례대표 제도도 불투명해 어떤 기득권도 가지지 않고 열심히 지원만 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분석했다. 진 교수는 “적금 깨서 생활비 쓰는 격으로 미래 권력을 미리 썼기 때문에 윤 대통령이 레임덕에 빠질 수 있다”며 권력이 한 위원장으로 쏠리면 “대통령이 마비가 되기 때문에 자신은 여기까지만 한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김 실장은 불출마 선언의 의미가 “강력한 물갈이 명분 확보도 있지만, 총선까지만 구원투수로 뛰겠다는 뜻”이라며 “총선 이후 화려한 복귀를 위해 정치판에서 잠시 사라져 실종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박 컨설턴트는 “나름의 결기라고 보지만 한 위원장이 결정해서 당에 들어올 게 아닌 당에 결정을 맡겼어야 했다”며 “지금 국민의힘은 총선 승리를 위해 가동할 수 있는 자원을 모두 사용해야 한다”며 “한 위원장이 출마해야 하는 상황”이라 분석했다.

한편, 이준석 전 대표가 끝내 27일 국민의힘 탈당을 선언했다. 박 컨설턴트는 “형식은 탈당인데 내용적으론 출당이고 실제로는 분당에 가깝다”고 분석했다. 진 교수는 “이 전 대표의 선거 노하우, 특히 디지털 버전의 선거 운동을 할 수 있는 인재의 상실”이라며 “한 위원장과의 시너지가 될 수 있었는데 제로섬이 되었다”고 보았다. 김 실장은 “이 전 대표는 돌아온 탕자가 되지 못할망정 가출한 탕자가 되면 보수로부터 구원받을 수 없다”고 일침했다. 다만 “탈당 선언문에서 약간의 미련이 느껴진다”며 “국민의힘과의 이별이 끝은 아니라고 본다”며 이 전 대표가 후에 돌아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국민의힘 비대위 활동이 본격화하며 연일 쇄신 압박을 받는 이재명 대표에 대해 진 교수는 민주당의 공천 전망에 “민주당은 모든 절차를 민주적으로 할 때 가장 독재적인 결과가 나오는 딜레마에 빠졌다”고 일침했다. 한편 김 실장은 이 대표와 김부겸 전 총리의 회동 이후 흘러나오는 공동 선대위원장설에 대해 “잡아놓은 물고기 취급은 불쾌”하다는 김 전 총리의 반응을 단독 취재한 내용을 밝혀 패널들을 놀라게 했다.

자세한 내용은 오는 30일 오후 10시 30분, TV조선 쎈 토크쇼 ‘강적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