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은 6일 GM에 대해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 관련 정책 규제를 강화할 수록 강점을 보일 수 있다고 예상했다.
북미시장에서 GM의 전기차 점유율은 9.7%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포인트 높아졌다. 3분기에는 GMC 허머 전기차가 출시돼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GM은 연간 목표치를 상향 조정했다. 조정 연간 영업이익 목표치를 기존 100억~110억 달러에서 115억~135억 달러로 높여잡았다.
다만 2분기 호실적 랠리에는 동참하지 못하면서 4일(현지시간) 주가는 8.9% 급락했다. GM의 2분기 실적은 영업이익 29억달러로 흑자전환했지만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했다.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103.6% 늘었지만 품질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김진우 연구원은 “이는 2분기에 대한 실망 외에도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 정책을 강화하면서 기존에 수익성이 높은 트럭 사업 위축에 대한 우려도 작용했다”면서도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 기조에 따라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수행해야 하는 과제가 늘었으나 미션의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실력차가 더욱 드러날 전망”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