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공약집을 보면 문 대통령은 ‘국방개혁특별위원회’를 설치해 ‘국방개혁2.0’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과거 참여정부 때와 마찬가지로 1년 이내에 국방개혁안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문민 국방장관을 통한 국방부의 문민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문민 출신 국방장관은 노무현 정부 출범 직후에도 검토한바 있지만 북한 핵실험 등 안보위기와 군 안팎의 반발로 철회한바 있다.
문재인 정부의 1기 국방장관은 현 안보상황을 고려해 군 출신 인사가 임명될 가능성이 높다. 송영무 전 해군참모총장,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 백군기 전 육군3군사령관, 박종헌 전 공군참모총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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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사 복무 기간은 노무현 정부 시절인 지난 2003년 육군 기준으로 26개월에서 24개월로 단축됐다. 이어 2007년에는 24개월에서 18개월로 또 다시 줄었다. 그러다 이명박 정부 때인 2011년 다시 21개월로 조정됐다. 박근혜 정부 출범 때도 18개월로 단축을 검토했지만 병력 수급의 어려움 등으로 보류됐다.
문 대통령의 병사 복무 기간 단축 공약이 현실화 할지는 의문이다. 국방부가 난색을 표하고 있어서다. 한국국방연구원(KIDA)에 따르면 복무 기간 1개월을 줄이면 병력은 1만1000여명 부족해진다. 3개월을 더 줄이면 3만3000여명이 부족해지고 여기에 출산율 저하로 연간 부족분 2만3000명을 더하면 최소 5만여명의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상비병력을 50만명 수준으로 줄이는 공약이 실현될지도 관심거리다. 노무현 정부 당시 국방개혁 기본계획(2006~2020)은 68.1만명 수준이던 병력을 2020년까지 50만명으로 감축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 시절 국방부는 2012~2030 국방개혁 기본계획에서 북한의 군사위협 증대와 국가재정 여건 등을 고려해 병력감축 시기를 2022년까지로 늦췄다. 감축 규모 역시 52만 2000명 수준까지로 축소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2020년까지 장병 급여를 단계별로 인상해 임기 내 최저 임금의 50%까지 인상한다는 계획이다. 또 모든 상해장병에게 민간병원 진료비를 전액 보상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국가인권위원회 내에 ‘군인권보호관’을 신설해 군 가혹행위와 폭력 등 장병인권 침해도 방지하겠다는 구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