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준기의 미국in]코로나 백신이 글로별 경제도 치유할까?

이준기 기자I 2020.09.08 00:00:00

백신, 美대선 화두로 부상…이르면 내달 중 출시 가능
관건은 광범위한 접종 여부…WHO "내년 중반께 돼야"
서방국가들, 백신 회의론자 만연…"간단한 문제 아냐"

사진=AFP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코로나19 백신 출시가 내년 글로벌 경제 전망을 바꿀 거라고 보는 건 순진한 관측일 수 있다.”

최근 영국 경제분석기관 캐피털이코노믹스의 닐 시어링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내놓은 진단이다. 이른바 ‘백신 출시=경제 만병통치약’ 프레임이 ‘과도한 가정’이라는 의미다. 백신이 출시되더라도, 효능과 생산 및 분배 속도 등을 고려할 때 당장 글로벌 경제를 ‘V자’ 형으로 되돌리 긴 어렵다는 게 시어링 수석 이코노미스트의 진단이다.

코로나19 백신=대(對) 코로나 승리?

현재 코로나19 백신 개발 여부는 11월 열리는 미국 대선의 최대 화두다. 백신이 ‘경제 회복의 시작

’이라는 프레임 때문이다. 이 프레임을 밀어붙인 건 다름 아닌 도널드 트럼프(사진 위) 미 대통령이다. 그는 지난 4일(현지시간)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연내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전망하면서 “11월1일 이전에, 10월에 나올 수도 있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여기에는 백신 접종이 이뤄지면 ‘코로나에 대한 미국의 승리’로 몰아갈 수 있고, 이는 곧 지지층 결집은 물론, 지지율 상승의 지렛대가 될 수 있다는 속내가 베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어떻게든 대선 전 백신 승인이 나오도록 보건당국과 제약사들을 압박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실제로 미 보건당국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달 27일 각 주(州) 정부들에 오는 10월 말 또는 11월 초 백신이 나올 수 있으니 배포할 준비를 하라고 통보한 바 있다.

각국 간 백신 ‘경쟁’은 치열하게 전개 중이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현재 미국 모더나,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학, 미국 화이자·독일 바이오테크 등 전 세계 9곳이 3상 임상 시험에 돌입한 가운데 미국·영국이 가장 앞서 가는 형국이다. 뒤를 이어 중국 칸시노 바이오, 중국 시노백 바이오테크, 중국 우한생명과학연구소, 중국 시노팜, 러시아 가말레야 연구소 등 중국·러시아가 추격 중이다.

광범위한 백신? 내년 중반께나 가능할

전문가들 역시 대선 전 백신이 준비될 가능성은 작지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건 아니라는 분석도 나온다. 문제는 백신 출시가 본격화하더라도 경제 회복으로 이어지려면 지난(至難)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점이다.

일단 과거 백신들과 달리 이번 코로나19 백신은 효능 면에서 다소 뒤처질 수 있다. CNN방송에 따르면 미 식품의약국(FDA)은 현재 개발 중인 백신의 효능이 플라시보(가짜약)에 비해 50% 이상 높다면 출시를 허가하겠다는 입장이다. 기존 승인 기준(70%)보다 문턱을 낮춘 것으로, 빠른 백신 개발을 위한 조처다. 이와 관련, CNN은 “접종을 받은 사람들이 여전히 코로나19 위협에 놓일 수 있다는 의미”라며 “접종이 이뤄지더라도, 사람들이 직장을 나가고, 소비하는 데 주춤할 수 있다”고 풀이했다.

미국 야당인 민주당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사진=AFP
백신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질지도 미지수다. 캐피털이코노믹스에 따르면 올해 내 10억 명 분량, 내년에는 70억 명의 분량의 백신이 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이 수치는 복수의 백신이 승인됐을 때를 가정한 수치여서 공급량은 현저하게 낮을 수도 있다. 아울러 코로나19 백신에 맞는 바늘과 주사기, 백신을 담을 유리병 등도 부족할 수 있다.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더라도 광범위한 접종이 이뤄지려면 내년 중반은 넘어야 한다”(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고 전망하는 이유다.

백신 회의론 비등…“간단한 문제 아냐”

무엇보다 가장 큰 우려는 미국과 유럽 내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백신 회의론’이다. 도이체방크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프랑스 국민의 약 60%만이 향후 6개월 내 백신 승이 이뤄지면 접종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고 한다. 독일과 이탈리아, 스페인, 미국에서도 접종 의향이 있는 국민은 70~75% 수준에 불과하다. 집단 면역이 80%는 돼야 가능하다는 점에 비춰볼 때 효과를 내기는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유럽 인구의 절반만이 “백신은 안전하다”는데 동의한 점은 이러한 전망을 부추기고 있다.

시어링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백신이 경제가 최종적으로 정상화하는 과정에 핵심이 될 것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지만, 궁극적으로 경제 정상화의 과정은 바이러스를 없애는데 달렸다”며 “백신의 효능, 생산 및 분배 속도 등을 고려할 때 글로벌 경제 회복은 백신의 존재에 의해 해결될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고 했다.

`코로나19` 비상

- 전국 교정 시설 코로나 누적 확진자 1238명…동부구치소 10명 추가 - “담배 피우고 싶어”…코로나 격리 군인, 3층서 탈출하다 추락 - 주 평균 확진자 632명, 거리두기 완화 기대 커졌지만…BTJ열방센터 등 '변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