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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층 규모인 숙면 연구소는 △외부 가든 공간 △숙면 연구 아카이브 전시 △닥터자르트 숙면 굿즈 숍(2층) △ASMR(자율감각 쾌락반응) 룸 등 숙면과 관련한 다채로운 전시와 체험 공간 등으로 구성돼 있다.
닥터자르트 측은 “건강한 피부는 물론 인간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가장 근본적인 요소인 ‘숙면’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라며 “스트레스, 열대야 등으로 인해 쉽게 잠들지 못하는 현대인의 일상에 주목, 숙면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힐링 플레이스로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바쁜 일상 탓에 수면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도 함께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줄어든 수면 시간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짧게 자더라도 질 좋은 수면을 취하기 위한 사회적 지출이 많이 늘어난 것. 수면산업을 뜻하는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Sleep+Economics)란 말이 등장할 정도로 양질의 수면에 대한 현대인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선진국형 산업으로 분류되는 슬리포노믹스는 이미 해외에서 성업 중이다. 약 20조원 규모를 자랑하는 미국에서는 지난 3월 뉴욕에 일명 낮잠 카페라 불리는 ‘냅 욕’(Nap York)’이 선을 보이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일본의 캡슐 호텔을 고급화한 1인용 수면공간으로, 30분에 12달러만 내면 쾌적한 환경에서 잠을 청할 수 있어 직장인부터 브로드웨이 관계자까지 다양한 이용자층의 취향을 저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같은 움직임은 국내 각계 전반에서도 활발하게 이뤄지는 추세다. 뷰티 업계의 숙면 연구소뿐만 아니라 침구 업계, 영화관의 ‘시에스타’ 서비스 운영 등 업계를 막론하고 현대인의 숙면에 초점을 둔 슬리포노믹스 열풍이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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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업계에서도 전문 매장을 운영하는 등 관련 상품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침구 브랜드 ‘소프라움’과 협업, 업계 처음으로 프리미엄 침구 충전재 전문매장 ‘듀벳바’(Duvet Bar)를 운영하고 있다. 매장 내 상주하는 전문 상담원이 체온, 수면상태, 자세 등에 따라 침구류를 맞춤으로 제안해 준다.
슬리포노믹스 산업은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수면 관련 제품 및 서비스의 수요도 해가 지날수록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는 스마트 밴드, 수면 안대, 캔들·디퓨저 등 건강 숙면 용품 판매량이 꾸준히 늘었다.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국가별 수면시장 규모는 미국 20조원, 일본 6조원, 한국 2조원에 달한다.
수면 관련 의료 서비스 수요 또한 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12~2016년 수면장애 진료 자료를 보면 수면 장애 환자는 △2012년 여성 21.3만명, 남성 14.5만명 △2013년 여성 22.8만명, 남성 15.6만명 △2014년 여성 24.7만명, 남성 16.8만명 △2015년 여성 27.3만명, 남성 19.1만명 △2016년 여성 29.3만명, 남성 20.1만명으로, 최근 5년간 4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나 과도한 근무시간, 빛 공해 등이 주원인인 것으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인들에게 ‘잠 못 이루는 밤’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며 “수면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충분한 것으로 평가받는 만큼, 숙면을 앞세운 마케팅은 점차 다양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
수면(Sleep)과 경제학(Economics)의 합성어로, 최근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급속히 성장하는 수면산업. 초기 단순 침구류에서 최근 피트니스 밴드, 아로마용품, 수면센서, 수면 카페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