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짝퉁 판치는 알리…‘설화수’ 위조품은 검색도 안된다

김미영 기자I 2023.11.08 05:45:00

중국 이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 국감장서 ‘짝퉁 방치’ 질타
여전히 삼성전자, 의류 등 한국브랜드 남아
아모레퍼시픽, ‘짝퉁과의 전쟁’서 성과 ‘눈길’
中 위조공장 찾아 공안에 제보하기도
업계 “대기업 아니면 IP보호 힘들어…정부 지원 필요”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중국 알리바바그룹의 해외 직구(직접구매)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에선 아직도 수십만원짜리 삼성전자 갤럭시워치의 소위 짝퉁(가품)을 3만원대에 판매한다. 올해 국회 국정감사에서 질타가 쏟아졌지만 여전히 한국 브랜드의 가전제품과 의류 등을 검색하면 가품이 노출되고 있다.

이로 인한 한국 기업들의 손해도 막대한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짝퉁과의 전쟁’에 발 벗고 나서 상당한 성과를 거둔 아모레퍼시픽(090430)의 사례가 주목받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에 올라온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왼쪽)과 탭 가품(사진=알리 화면 갈무리)
7일 알리 앱에서 한국 브랜드의 짝퉁 제품을 찾는 건 그리 어렵지 않다. 정가가 17만원대인 삼성전자 ‘갤럭시 탭 A7’ 가품을 2만2000원대에, 내셔널지오그래픽 제품이라며 후드티셔츠와 바지 세트를 1만7000원대에 판매한다는 홍보 게시물이 있다.

알리는 앞서 지난 9월 짝퉁에 대해선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짝퉁판매자의 판매 차단, 계정 폐쇄 등을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가품 판매 논란이 이어지면서 10월 국감장에 알리 한국 대표가 증인으로 나와 질책을 받았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는 지난달 16일 “한국 전체 거래량 대비 가품 이의제기는 0.015%”라고 주장하면서도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해 지식재산권(IP)을 보호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국감장에서 언급됐던 한국 의류 브랜드 블랙야크의 제품 등 일부는 알리 앱에서 사라졌다. 하지만 아직도 적잖은 짝퉁이 팔리고 있다는 게 유통업계의 판단이다.

이에 따른 피해도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중이다.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은 2019년 기준으로 해외 지식재산권 침해 위조에 따른 국내 산업 피해액이 22조원에 달한 것으로 추산했다. 또 이로 인해 3만1753개의 일자리가 감소하고 4169억원의 세입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 중인 의류 브랜드 내셔널지오그래픽(왼쪽)과 룰루레몬 가품(사진=알리 화면 갈무리)
이러한 상황에서 특히 눈길을 끄는 기업이 아모레퍼시픽이다.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13일 국감장에서 “여러 차례 노력을 기울인 결과 지금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아모레퍼시픽의 위조품이 검색되지도 않는다”며 “밀수나 다른 방식이 아니고서는 짝퉁제품의 구매 자체가 안되는 상황”이라고 아모레퍼시픽의 노력을 극찬했다.

실제로 K뷰티의 대표주자로 중국에서 인기가 높은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 등 화장품은 알리에서 찾을 수 없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브랜드 보호를 위해 상표권 등 필요한 지식재산권의 확보에 힘쓰고 있다”며 “각국 세관에서 위조품 유통을 저지하도록 보호조치를 꾸준히 진행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의 IP-DESK 등이 중국과 아세안 국가의 세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위조품식별설명회에 매년 참여해 자사의 지식재산권 현황, 위조품 식별에 필요한 내용 등을 알려왔다. 온·오프라인 위조품 도·소매상을 모니터링 하면서 민사소송 등 법적 조치와 함께 위조품 유통이 이뤄지는 중국 내 제조공장과 창고를 찾아내 공안에 제보하는 방식으로 형사단속을 도왔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설화수, 라네즈, 이니스프리 등 브랜드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중국에서 ‘저명(馳名)상표’ 인정을 받아 특별한 법적 보호를 받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고 부연했다.

짝퉁으로 인한 피해를 막으려면 정부와 이커머스 등 플랫폼의 역할과 함께 기업의 자구 노력도 절실하단 걸 보여주는 사례다.

다만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상표권, 지식재산권을 지키고 짝퉁에 대응하려면 많은 비용과 인력이 필요한데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감당하기 쉽지 않다”며 “정부에서 실효성 있는 대응책을 마련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