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야놀자 선구매’ 논란…매진 좌석 대기한 시민들, ‘허탈’

황병서 기자I 2023.05.19 06:00:00

코레일 앱 만석 시 야놀자 앱 ‘우회 통로’
‘국내 여행 활성화’ 취지에도 편법 ‘기승’
결합상품 중 버스표 등 환불하고 사용
애꿎은 코레일 앱 사용자들 “나만 바보돼”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서울 동대문구에 사는 직장인 안모(32)씨는 KTX 좌석 예매로 골머리를 앓았다. 본가가 있는 전남 여수로 매주 내려가야 할 일이 있는데, 지방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맞는 좌석을 구하기가 ‘수강신청’을 하는 것만큼이나 어려워져서다. 그런 중에 숙박·여행 플랫폼 ‘야놀자’에서 매진된 좌석을 구매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며 허탈함을 느꼈다. 안씨는 “매진된 줄 알았던 좌석을 이렇게 쉽게 구할 수 있다는 것에 놀랐다”며 “부모님이나 어르신 분들은 앱을 사용하기 어려운데 불공평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야놀자 앱의 ‘교통·항공’ 서비스.(이미지=앱 갈무리)
18일 SNS(사회연결망서비스) 등에 따르면, 야놀자 앱의 ‘교통·항공’ 서비스는 매진된 KTX 표를 구매할 수 있는 ‘우회 통로’로 활용되고 있다. 이 상품은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야놀자와 2019년에 ‘철도 연계 여행·레저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진행된 부속사업 일환으로, 결합상품 성격을 띠고 있다. 예컨대 야놀자 앱에서 KTX, 무궁화, ITX 좌석을 숙소, 고속버스와 같이 구매하면 최대 40%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방식이다. 철도좌석을 일반석과 상품석으로 분리해 상품석을 야놀자 측에 공급하고 있는 것이 코레일 측의 설명이다.

하지만 결합 상품을 선보일 때 의도했던 ‘철도 연계 관광 활성화’란 취지가 무색해졌다. ‘KTX 표+버스표’ 등으로 결합 상품을 구매한 뒤 버스표 등을 환불하는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어서다. 예를 들어 서울역에서 광주 송정역으로 향하는 18일 기준 4만 7100원짜리 KTX 표와 대전복합버스터미널에서 경부고속터미널로 향하는 초등학생 기준 5400원짜리 버스표를 장바구니에 담아 결합상품으로 결제한 뒤, 버스표를 환불해도 KTX 표를 사용할 수 있다.

야놀자 앱의 ‘KTX 표+ 레저상품’ 결합상품.(이미지=블로그 갈무리)
앞서 ‘KTX 표+레저상품’의 결합상품도 우회 통로로 이용되면 문제로 지적됐었다. 야놀자 앱에서 원하는 KTX 표와 함께 500원짜리 ‘경주 무열왕릉 티켓’ 등을 구매하면 되는 방식이었다. 실제 레저상품으로 올라온 표의 가격이 ‘경주 포석정’ 500원, ‘경주 오릉’ 500원 등으로, 버스 표보다 저렴한 가격이었다. 현재는 이 같은 결합상품의 이용을 막았다는 것이 양측의 입장이다.

문제는 야놀자 앱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나 앱 사용에 취약한 고령층 등은 매진된 좌석만 기다릴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서울에서 세종시로 출장을 자주 간다는 전모(35)씨는 “KTX표가 매진될 때면 구간별 예약으로 탔다가 미결제 구간에서 벌금을 물고 탈 때도 있다”면서 “이런 정보가 있는 줄도 몰랐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이모(33)씨는 “친정이 부산이라 KTX표를 구매하는 게 전쟁인데, 이런 방법이 있는 줄은 꿈에도 몰랐다”며 “부모님이나 어르신 분들은 앱 사용도 잘 모르는데 이런 방법은 더 모를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와 관련 양측 모두 서비스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야놀자 관계자는 “상생을 위해 좋은 의도로 만들었던 상품인 점을 양해 부탁드린다”며 “현재 이슈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주 중에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미사용 환불 기능으로 발생 된 철도 연계결합 상품 운영의 부작용을 해소 하고자 야놀자 측에서 레저티켓의 결합판매를 중단했다”면서 “고속버스와 숙박 등 타 품목은 상대적으로 복잡한 시스템 구조 탓에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며 다음 주 중 반영돼 부작용이 해소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