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남양주에 ‘녹취록 공개 제의’ 경기도의 노림수는 ‘무리수’

정재훈 기자I 2020.12.05 07:21:00

지역 정치권 ″道가 행정을 정치로 전락시켜″
道 ″정치적인건 조시장. 성실히 감사 응해야″

[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경기도가 ‘녹취록 공개 제의’로 반격하자 남양주시가 ‘공개 결정은 그쪽의 몫, 하지만 그에 따른 책임도 그쪽에서’로 맞대응했다.

하지만 공개석상에서 나온 경기도의 제안이 조광한 시장을 비롯한 남양주시 전체를 압박하려는 도의 정치적 노림수로 보여지면서 이에 따른 비판 여론 역시 커지고 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경기도가 제안한 녹취록 내용 공개 제의에 대해 “녹취록은 대부분이 허위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도가 공개를 원한다면 얼마든지 공개할 수 있겠지만 그에 대한 법적 책임 역시 도에서 져야할 것”이라고 4일 밝혔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지난 1일 경기도북부청사 평화광장에서 경기도의 감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정재훈기자)


조 시장으로부터 이같은 답변을 이끌어 낸 경기도의 ‘공개적인 제안’을 두고 지역 정치권에선 고도의 정치적 노림수라는 판단을 내놓고 있다.

‘공개적인 제안’을 조 시장이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켕기는 구석이 있어 보이게끔 여론이 형성될 수 있으며 반대로 조 시장이 도의 제안을 받아들이면 사실 확인이 안된 녹취록의 내용이 마치 사실인냥 확산되고 대중들 사이에서 또다른 소문을 낳으면서 조 시장이 정치적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를 두고 남양주시의회 김지훈 의원은 “지금 경기도가 감사를 진행하면서 아직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각종 제보를 이용해 마치 남양주시가 부정부패의 온상인냥 호도하고 있다”며 “남양주시민들도 경기도민인데 시민들과 공직사회가 도의 이번 감사로 굉장히 큰 피로도를 느끼고 있다”고 토로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감사와 함께 도의 공개제안을 규탄했다.

박성찬 의원은 “경기도의 이번 제안 역시 조광한 시장과 남양주시를 옭가매려하는 정치적 노림수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광역자치단체가 기초자치단체에 대한 행정행위 중 하나인 감사를 하면서 이렇게 눈에 뻔히 보이는 정치적 술수로 접근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홍국 경기도 대변인은 “경기도는 규정에 따른 행정적 절차로 감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정치적인 행태를 보이는 건 조광한 시장”이라며 “남양주시는 더이상 분란을 만들지 말고 성실히 감사의 응해 하루 속히 이번 일이 마무리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도의 녹취록 공개 제안이 단순히 조 시장의 의견 하나로 결정될 수 있는 것은 아닌 상황이다.

경찰 관계자는 “경기도가 공개를 제의한 녹취록이 경찰이 수사과정에서 확보한 녹취록과 같은 것인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1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양이라면 분명히 수많은 이해 당사자가 있을 것”이라며 “수사의 증거물일수도 있는 녹취록을 공개 하려면 관련 이해 당사자 모두의 동의가 있어야만 가능할 것 보인다”고 설명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