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증권가에선 당분간 여객 증가세가 이어지리라고 전망했다. 민간 소비가 부진한 흐름을 보이는 상황에서도 여행 지출 전망은 전반적인 소비심리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어서다. 또 국내 출국자 수가 여전히 2018~2019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점도 여객 증가를 점치는 요인 중 하나다. 국내 출국자 수는 외환위기 등 심각한 경기침체 시기를 제외하고는 꾸준히 늘어왔다.
운임도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리란 의견에 무게가 실린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운임은 항공사와 소비자 간 눈치싸움으로 결정되는데, 경쟁 구도 축소와 기재 도입 제약 등 현재 공급환경에선 소비자가 이기기 어렵다”며 “지난해 1분기 역대급 호황을 경험했던 항공업계는 (높은 수준의 현재) 가격에도 해외로 갈 사람은 간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지난해 실적 호조에 따른 항공사들의 피크 아웃을 우려하는 일각의 주장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양승윤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1분기 실적 서프라이즈에서 확인할 수 있겠지만, 여전히 운임과 수요는 변함없이 좋은 상황”이라며 “투자 시장에선 항공 운송에 대한 수요를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피크 아웃을 걱정하는 투자 심리에 항공 종목들의 주가가 지난해 1분기보다 저평가 받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날 대한항공(003490)은 전년 동기 대비 900원(3.90%) 떨어진 2만2200원에 거래를 마쳤고, 저비용항공사(LCC)인 진에어(272450)와 티웨이항공(091810)도 지난해 같은 시기와 비교해 각각 26.79%, 14.53% 하락했다.
반면, 증권가에선 항공업종의 목표주가를 올리며 투자 기회라는 점을 강조하는 분위기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진에어의 평균 목표주가는 3개월 전 1만5500원에서 1만6900원으로 9.03% 상승했다. 같은 기간 티웨이항공의 목표주가도 12.66% 올랐고, 제주항공(3.88%)·대한항공(1.61%) 역시 상향 조정됐다.
아울러 정부가 지난 7일 항공 자유화 협정 확대 추진, LCC 경쟁력 강화 등의 산업 육성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점도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항공 자유화 협정 확대로 국가 간 횟수, 노선 제한 없이 운항할 수 있게 되면 중·장거리 취항 역량을 갖춘 LCC는 노선 증편의 기회를 얻을 수 있어서다.
이재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국토부가 ‘항공·해운·물류 발전방안’을 발표한 만큼 국내 LCC들의 점진적인 수혜가 기대된다”며 “강한 여객 수요의 지속과 이 같은 정책적 지원이 항공업종 전반에 걸쳐 여객 실적 호조와 주가 상승 모멘텀으로 차츰 환원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