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태워줘” 달리는 KTX에 무작정 매달린 황당 외국인 [영상]

홍수현 기자I 2023.12.18 06:57:48
[이데일리 홍수현 기자] 탑승 시각을 놓친 외국인 남성이 문을 열어주지 않는다며 달리는 KTX 열차에 매달리는 일이 발생했다.

막 출발한 KTX 열차에 매달린 외국인 남성과, 이를 저지하고 있는 역무원. (사진=유튜브 캡처)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유튜브 등을 통해 지난 15일 3시 50분쯤 경기 광명역에서 일어난 사건이 알려졌다. 한 외국인 남성이 출발 시간을 놓친 뒤 문을 열어주지 않는다며 그대로 열차 사이에 올라탄 것이다.

당시 상황이 담긴 영상에 따르면 이 외국인 남성은 KTX 9호차와 10호차 틈에 매달려 “나는 티켓이 있다”고 영어로 말한다.

역무원이 그를 쫓아가며 “고객님 내려요”를 연신 외치지만, 남성은 이를 무시한다. 결국 열차가 정차하자 그는 “내가 문 앞에 있는 걸 보지 않았느냐”며 “나는 티켓이 있다. 열차에 타게 해달라”고 불평을 늘어놓았다. 계속해서 역무원과 실랑이를 벌이던 그는 열차에서 내려왔다. 이로 인해 열차는 잠시 연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목격자에 따르면 이 외국인 남성은 끝내 해당 KTX에 탑승했으며 목적지에 도착해 과태료 처분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철도안전법 제48조(철도보호 및 질서유지를 위한 금지행위)는 열차 운행 중에 타고 내리거나 정당한 사유 없이 승강용 출입문의 개폐를 방해하여 열차 운행에 지장을 주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열차에 매달린 채 역무원과 실랑이를 벌이고 있는 외국인 남성. (영상=유튜브)
한편 KTX 열차 최고 속도가 시속 약 300㎞인 만큼 당사자에게 위험하기도 하다. 시속 300㎞는 초속 83m 정도로, 2003년 우리나라를 강타한 태풍 매미의 순간 최대 풍속이 초속 60m였던 점을 감안하면 사람이 매달려 버티기 불가능한 수준이다. 멈추기까지만 제동거리 3.3㎞, 제동시간 1분 14초가 소요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