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손학규 단련설’ 이준석에 "그 모습인데 어떤 비전 보여주겠나"

김화빈 기자I 2022.08.30 06:01:27

李, 당대표직 사퇴 압박에 "손학규에 단련된 나" 발언
장예찬 "손 전 대표처럼 압박 무시하고 막아섰던 모습"
"李나 유승민 전 원내대표나 상대 속 후벼파는 언어만"

[이데일리 김화빈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당 비상대책위원회 활동 전면 중단을 위한 추가 가처분을 신청한 것과 관련,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은 29일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 모습 이외에 어떤 다른 비전이나 모습을 당원들에게 보여줄 수 있겠나”라고 날을 세웠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장 이사장은 전날밤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설령 가처분에서 판판이 이준석 전 대표 측의 주장이 받아들여져서 비대위가 무력화된다고 한들 법적 공격이나 사퇴 압박을 다 무시하고 막아섰던 손 전 대표의 모습(일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 전 대표는 당내 사퇴압박이 불거졌을 당시 ‘그분들은 손학규한테 단련된 이준석을 모른다’며 손학규 단련설을 언급해 당사자 측으로부터 “선배 정치인 이름 함부로 팔지 말라”는 비판을 들었다.

장 이사장은 “설령 다 이긴다고 해도 정치적으로는 고립되고 패배하는 길로 가는 것”이라며 “전직 당대표가 자신의 당을 향해서 이토록 법적 송사를 남발하는 게 과연 옳은 해법인지 많은 당원들이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유상범 법률지원단장 글에 의하면 지금은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직무만 정지된 것이라 가처분 신청 이전 결단에 대해 법원이 추가로 가처분을 인용할 가능성은 낮다”고 강조했다.

장 이사장은 당내에서 ‘권성동 사퇴론’이 불거지는 데 대해 “현 시점에서 권 원내대표가 물러났을 때 사태를 수습할 만한 또 다른 대안을 국민의힘이 근시일 내에 찾아낼 수 있는가 우려된다”며 “원내대표는 의원들 선거로 뽑는 의원들의 대표다. 사태 수습 후 다시 거취를 묻겠다는 의총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고 일축했다.

장 이사장은 ‘비대위 유지, 이대표 추가 징계’라는 의총 결정을 두고 ‘민심에 정면으로 대드는 한심한 짓’이라고 비판한 유승민 전 원내대표에 대해선 “유 전 원내대표나 이 전 대표는 상대방 속 후벼파는 언어만 골라서 쓰는지 모르겠다”며 “5시간 토론해 나온 결론을 쓰레기통에 버리라고 하는 게 우리 당의 원내대표까지 역임했던 정치 지도자로서 할 수 있는 표현이냐”고 맞받았다.

장 이사장은 거듭 “이런 과한 표현들이 당내 동지들 사이의 감정의 골을 더 깊게 만드는 기폭제로 작용한다”며 “청년정치인들에게 ‘최대한 차갑게 상대를 비난해야겠다’는 잘못된 모형을 제시하고 있는 것 아닌지 고민해달라”며 자중을 촉구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당내 갈등

- 이준석, 與지도부 北에 비유…"천박한 희망고문 속 집단적 폭력" - 與윤리위, 이준석·권성동 내달 6일 출석 요청…권은희 '엄중 주의' - 이준석 "與, '이준석 잡기' 아닌 물가·환율 잡기 할 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