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겉도는 방역지침]④"확산세 잡으려면 휴가지 다중이용시설 영업제한해야"

정두리 기자I 2021.08.02 06:30:30

전문가 "휴가는 가지 말라며 비수도권 방영지침은 그대로"
"지금 추세면 3000명 시간문제"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신규 확진자가 26일째 네 자릿수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8월에는 방역당국이 예측한 하루 2500~3000명 확진자 발생이 현실로 다가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탁상행정의 결과 총체적 부실이 드러나고 있다”며“현장과의 소통에 바탕을 둔 정부의 정확한 방향설정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8월 첫 일요일인 1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사진=연합뉴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방역이 먹히지 않는 이유로 다중이용시설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한 ‘오락가락’ 방역지침을 꼽았다.

김 교수는 “방역수칙이 시간이 갈수록 변형되면서 모호한 지침이 너무나 많이 생겨났다”면서 “정부도 정확한 방향을 설정하지 못하니 국민들이 정확한 수칙을 알 리 없다”고 지적했다.

실제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의 일환으로 시행된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 내 모호한 방역지침을 두고 ‘탁상행정’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에 김 교수는 “거리두기 개편안 자체가 자영업자와 공청회 등을 통해 정했다고는 하지만 실질적인 현장의 목소리가 들어있는지는 의문스럽다”며 “현장과 소통이 이뤄지는 주도 면밀한 방역체계가 필요하다” 고 강조했다. .

여름 휴가철을 맞아 비수도권으로 이동량이 늘어나는 상황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국민들에게 휴가철 여행을 가지 말라고 권장하고 있지만 지방 다중이용시설을 다 열어 놓은 게 현실”이라면서 “선택과 집중을 하지 않으면 코로나19 확산세는 걷잡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

수도권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이른바 ‘휴일 효과’에 따른 월요일 확진자 감소 현상도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현재 4단계 조치가 확진자수를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이끈다고 기대하기는 어려운 수준”이라면서 “특별한 묘책이 있다는 믿음 자체가 헛된 ‘희망고문’일 수 있다. 거리두기 체제 아래 백신접종을 최대한 빠르게 하는 것 이외에는 본질적 해결책은 없어 보인다”고 진단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