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말말말]오세훈, 초유의 조건부 출마 “안철수 들어오라”

권오석 기자I 2021.01.09 07:00:00

오세훈, 안철수 입당 및 합당 조건부로 내세운 출마 선언
"안철수가 국민의힘 들어오면 서울시장 출마 안 해"
국민의힘, 경선 룰 '100% 여론조사' 내세우며 안철수 압박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이 연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끌어당기고 있다. 지난 7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안 대표의 국민의힘 입당·합당을 조건부로 내건 출마 선언을 했고, 공천관리위원회는 경선 룰 조정까지 예고한 상태다. 다만 야권 후보 단일화를 주장하는 안 대표는 여전히 국민의힘 입당에는 선을 긋고 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지난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국민의힘에 입당하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힌 뒤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 전 시장은 지난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권 단일화를 위해 안철수 후보님께 간곡히 제안하고자 한다. 국민의힘으로 들어와 달라. 합당을 결단해주시면 더 바람직하다”며 “그러면 저는 (서울시장에) 출마하지 않고 야권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그는 “입당이나 합당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저는 출마의 길을 택할 수밖에 없다”며 “제1야당 국민의힘으로서는 후보를 내지 않을 수 없기 때문임을 국민 여러분이 이해해 주시리라 믿는다”고 설명했다.

입당이나 합당 후 경쟁하는 방안이 야권 단일화의 실패 가능성을 원천봉쇄함과 동시에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게 오 전 시장의 설명이다. 만일 안 대표가 선(先) 입당·통합 없이 자신에게 유리한 경선 룰을 고집할 경우, 본인이 제1 야당 대표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겠다는 뜻이다. 국민의힘은 오는 18일부터 서울시장 후보 등록을 시작하기에, 오 전 시장은 오는 17일까지 안 대표의 결단을 기다리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선출을 위한 본경선을 ‘100% 여론조사’로 치르는 것을 사실상 확정했다.

인지도는 높지만 국민의힘 내 기반이 없는 안 대표 등 당외 인사들이 불이익 없이 처음부터 당내 경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자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정 위원장은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종식하는 범야권 플랫폼이 되겠다”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아동권리보장원에서 열린 아동학대 예방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발생한 ‘정인이’ 학대사건 등 그간 반복적으로 발생해온 아동학대 실태를 파악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사진=노진환 기자)
국민의힘이 이처럼 전방위적으로 안 대표의 결단을 압박하는 가운데, 안 대표는 입당·합당에 뜻이 없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는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오 전 시장의 조건부 출마선언에 대해 “그게 출마 선언이냐”며 “(단일화) 방법 자체가 어느 당에 유리하거나 불리하다면 오히려 선거에 질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선거에서 이길 수 있을까, 다른 생각을 가진 지지자들이 동일한 마음으로 단일 후보를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