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페이스북·인스타그램 2시간 대규모장애…머스크, 메타 조롱(종합)

김상윤 기자I 2024.03.06 05:05:40

로그아웃 후 재로그인 되지 않아
인스타그램 피드 새로고침 중단
2021년 이후 대규모 서비스 중단 사태
메타 저격한 머스크 "X서버는 잘 작동"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5일(현지시간) 오전 10시경부터 메타플랫폼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면서 전 세계 수많은 사용자들이 2시간 가량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했다.

(사진=AFP)
장애 추적 웹사이트인 다운디텍터닷컴에 따르면 55만명 이상의 페이스북 사용자가 장애를 신고했다. 인스타그램과 스레드 이용자의 장애 신고건수도 각각 9만2000명과 1만2000명에 달했다.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계정에서 강제로 로그아웃된 이후 재로그인이 되지 않았고, 인스타그램의 기능도 저하되면서 일부 사용자는 피드를 새로고침하지 못하는 장애가 발생했다. 스레드 역시도 로그인을 하지 못했다.

접속 장애는 미국 이외에도 영국, 독일, 아르헨티나, 캐나다, 멕시코, 한국 등에서도 보고됐다.

메타는 약 2시간 가량 서비스 중단이 된 이후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으로 장애 요인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이는 2021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이 6시간 이상 중단됐던 사태에 이은 것이다. 당시 메타는 백본 라우터 구성변경으로 서비스 중단이 발생했다고 밝힌바 있다.

뉴욕타임스는 이번 접속 장애가 오는 7일 유럽연합(EU)의 메타를 비롯해 빅테크 규제를 위한 디지털 시장법(DMA) 시행을 앞두고 발생했다고 전했다. 메타는 DMA를 준수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인데, 이번 장애가 DMA를 위해 진행 중인 준비 작업과 관련이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일론 머스크는 메타의 각 브랜드가 붙은 영화 ‘마다가스카’의 펭귄 이미지를 X에 올리며 메타를 적격했다. 펭귄들은 X 브랜드가 붙은 다른 펭귄에게 경례를 보내는 모습이 담겼다. 머스크는 자신의 X 계정에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우리 서버가 작동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메타를 공격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