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새로운 국민의 나라 세우는 한국교회 되자"…3.1운동 기념예배

이윤정 기자I 2024.02.26 07:30:00

"한반도 통일 기도"…105주년 성명서 발표
2월 25일 연세중앙교회서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한국교회총연합이 주최한 ‘3.1운동 제105주년 한국교회 기념예배’가 2월 25일 연세중앙교회에서 열렸다.

이번 예배는 김홍석 목사(예장고신 총회장)의 인도와 대표회장 장종현 목사의 기념사, 김의식 목사(공동대표회장, 예장통합 총회장)의 설교, 유인촌 장관(문화체육관광부)의 축사, 윤석전 목사(연세중앙교회 담임목사)의 축도로 이어졌다.

‘3.1운동 제105주년 한국교회 기념예배’ 모습(사진=한교총).
대표회장 장종현 목사는 기념사를 통해 “105년 전 일어났던 3·1운동을 통해 국민이 주인이 된 나라,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이 세워졌다”며 “신앙 선배들의 나라 사랑과 구국정신을 계승해 저출산·고령화, 기후위기 극복 등 새로운 국민의 나라를 세우는 한국교회가 되자”고 말했다.

3.1운동 105주년 성명서도 발표했다. 한교총은 “105년 전 온 겨레의 열망으로 지켜낸 자유대한민국이 정의와 평화를 이어가길 소망하며, 북한에도 자유와 인권과 공의가 강물처럼 흐르는 한반도의 통일을 기도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대한민국 경제 회복과 민족의 화합에 앞장서야 하고,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을 기치로 대한민국의 경제 회복과 화합, 평화와 번영으로 나서야 한다”며 “제22대 총선이 나라와 민족을 살리는 선거가 되기를 바라며, 한국교회는 신앙적 양심에 따라 투표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교회가 이웃을 돌보고 양극화 해소와 치유에 힘쓸 것을 다짐했다. 한교총은 “선열들이 남긴 정의, 인도, 생존, 존영의 가치에 따라 공공의 선을 실현해 이웃과 함께 양극화,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해 헌신할 것”이라고 밝혔다.

‘3.1운동 제105주년 한국교회 기념예배’ 모습(사진=한교총).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