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확산에 식당문 닫은 美…집밥 늘자 식량난 고개

방성훈 기자I 2020.07.14 00:00:00

코로나 재확산에 식당·술집 등 문 다시 닫아
외식 줄고 요리하는 가정 늘어..식료품 품귀
새 안전지침에 생산 감소..지역 수급 불균형

(사진=AFP)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식량난도 재현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식당들이 다시 문을 닫고 집에서 음식을 해먹는 사람들이 늘면서 신선식품은 물론 통조림 등 저장식품까지도 구하기가 어려워졌다.

불만은 고스란히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로 향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줄이기 위한 대응이 미흡했던 것은 물론 때이른 경제 재개로 재확산을 불러왔다는 것이다. 특히 뉴욕과 코네티컷 등 미 북동부 지역에 식량난이 가중되고 있는데, 이는 2016년 대통령 선거에서 자신에게 표를 주지 않은 주(州)에 대한 보복으로 일부러 지원을 소극적으로 했다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다.

◇코로나 재확산에 식당 문 다시 닫아…美식품난 심화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시장조사업체 IRI를 인용해 지난 5일 기준 미국 내 포장(저장)음식, 음료, 생활용품 재고가 10% 가량 부족한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사태 이전에 5~7%였던 것보다 2배 가량 높아진 것이다. 슈퍼마켓의 저장식품 재고 부족률은 지난 3월 14%를 넘어섰다가 6월 말쯤 코로나19 이전과 비슷한 8% 수준까지 떨어졌지만, 최근 들어 다시 꾸준하게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재고량이 가장 부족한 품목으로는 밀가루가 꼽힌다. 시장조사업체 닐슨에 따르면 밀가루 수요는 코로나19 위기가 최고조에 달했던 지난 3월 전년동월 대비 233% 폭증했다가 봉쇄령 해제 이후 다시 감소하는 추세지만, 6월 수요를 보면 전년동기 대비 2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WSJ은 “제너럴 밀스, 캠벨 수프, 콘애그라 브랜즈 등과 같은 식료품 공급업체들이 최대한 공급량을 늘리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재고를 충당하기에는 역부족”이라며 “밀가루, 통조림 수프, 파스타, 쌀 등과 같은 인기 품목은 여전히 품귀현상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식료품 품귀현상이 다시 나타나고 있는 것은 미국 내 코로나19 감염이 급속도로 재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각 주 정부가 경제활동 재개를 미루거나 일시중단하면서 식당이나 술집 등이 다시 문을 닫았고, 집에서 음식을 직접 요리해 먹는 가정이 늘어나며 식료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는 분석이다. 최근 코로나19 감염이 급증한 플로리다·캘리포니아·텍사스·애리조나주 등 미 남서부 지역은 식당 입장 인원을 절반으로 줄였다.

식료품 생산업체들 중 일부가 공장을 다시 폐쇄하거나, 가동 중이라도 안전지침 강화 등으로 생산능력을 대폭 축소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션 코놀리 콘애그라 브랜즈 최고경영자(CEO)는 “(재고가) 바닥나고 있다”며 “생산 능력을 높이거나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한 쉐프 보얄디나 헬시 초이스 등과 같은 특정 브랜드의 상품 라인을 구축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킹아서 밀가루의 마케팅 책임자인 빌 타인도 “정상적인 생산량의 2배, 3배 늘려도 여전히 주문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퍼마켓 등 식료품 소매점은 재고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네브라스카 소재 B&R스토어의 마크 그리핀 사장은 “지난 3월 이미 재고를 소진한 중서부 지역에서 감염이 재확산하면서 공급망이 더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재고 남아도 필요한 곳 적기 공급 어려워…“트럼프 정부 탓”

식량난은 특히 일부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식료품 공급업체들은 미국 전체적으로 볼 때 미국인들이 모두 먹고도 남을 만큼 재고가 충분하지만, 바닥난 곳에 신속하게 공급할 만한 여력이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

미 정치권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일부 지역의 식량난을 야기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민주당은 정부가 뉴욕과 코네티컷, 로드아일랜드, 버몬트, 뉴햄프셔, 메인, 매사추세츠 등 북동부 7개 주에 대한 소극적 지원으로 식량난을 불러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 지역은 지난 2016년 대선에서 모두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은 곳들이다.

해당 지역은 미국 전체 인구의 10분의 1을 차지하지만 정부 지원은 기대에 못미친다. 미 농무부는 코로나19 이후 긴급 지원예산 15억달러를 책정했는데 이 가운데 5770만달러(한화 약 694억원), 즉 4% 정도만이 해당 지역 식료품 유통업체에 지원됐다.

폴 톤코(뉴욕) 등 민주당 하원의원 12명은 “트럼프 행정부는 이러한 이슈를 쉽게 해결할 수 있었다. 그런데도 농무부는 전염병으로 최악의 타격을 입은 일부 주들을 계속 무시하고 있다”며 “농민을 비롯한 미국인 모두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만든 (긴급지원) 프로그램을 불투명하고 그릇된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목소를 높였다.

`코로나19` 비상

- 전국 교정 시설 코로나 누적 확진자 1238명…동부구치소 10명 추가 - “담배 피우고 싶어”…코로나 격리 군인, 3층서 탈출하다 추락 - 주 평균 확진자 632명, 거리두기 완화 기대 커졌지만…BTJ열방센터 등 '변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