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취임식 전날 靑 방 빼는 文… 고민정 "윤석열에 잔인함 느껴"

이선영 기자I 2022.04.18 07:42:51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최소한의 상식도, 인간에 대한 예의도 찾아볼 수 없는 잔인함이 느껴진다”고 비판했다.

고 의원은 17일 페이스북에 ‘윤 당선인 측이 5월 10일 오전 0시 청와대를 완전 개방하기로 해 문재인 대통령은 하루 전 서울 모처에서 밤을 보낸다’는 내용의 기사를 공유하며 이같이 지적했다. 5월 10일은 윤 당선인이 차기 대통령으로 취임하는 날이다.

(사진=뉴스1)
앞서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5일 서면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5월 9일 집무를 마친 뒤 청와대를 떠나 10일 (윤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다. 취임식 후에는 경남 양산의 사저로 이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 의원은 윤 당선인의 취임 당일 오전 0시 청와대 개방을 두고 “잔혹사의 시작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노무현 대통령께서도 당시 이명박 당선인의 조치로 취임식 아침에 환송을 받으며 (차기 대통령) 취임식장으로 떠난 바가 있다. 그것이 상식적인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도리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고 의원은 “정치가 사람을 이토록 잔인하게 만든 것인지, 본래 잔인한 사람의 본모습이 이제야 드러난 것인지 알 길이 없다”며 “수많은 국민이 윤 당선인의 행동 하나하나를 똑똑히 지켜보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두환, 노무현 전 대통령은 후임 대통령 취임식 당일 아침에 청와대를 떠나 취임식 참석 후 사저로 갔다. 반면 서울에 사저가 있었던 김영삼, 김대중,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경우엔 퇴임 당일 오후 청와대를 떠났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