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월급은 올랐는데, 왜 쪼들리지?" 먹거리 高물가에 실질소득 9% 뚝

김은비 기자I 2024.03.19 05:00:00

농촌경제연구원 '농식품 물가 이슈, 진단과 과제'
2023년 3분기 기준 실질소득, 4년 전보다 3.7%↑
농식품 물가 상승률 고려하면 오히려 9.0%↓
과일·국제곡물값 상승에 농축산물 19.3% 오른 영향
"할인지원 체감도 높은 품목으로 선택과 집중해야"

[세종=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최근 4년 간 물가상승률을 감안한 실질소득은 3.7% 올랐지만, 먹거리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실질소득은 9.0%나 뒷걸음질 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들이 자주 구입하는 먹거리 물가가 크게 급등하면서, 실질적으로 피부에 와닿는 소득은 오히려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또 이같은 먹거리 물가 상승은 소득이 낮은 서민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친것으로 분석됐다.
과일과 채소 등 농산물 물가가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18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채소를 고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8일 농촌경제연구원이 발간한 ‘농식품 물가 이슈, 진단과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가구당 월 소득에 농식품 물가 상승률을 고려한 ‘농식품실질소득’은 2023년 3분기 기준 421만 4000원으로 4년 전인 2019년 3분기(462만 9000원) 대비 9.0%나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기간 전체 물가상승을 고려한 월 평균 실질소득은 3.7% 증가했다.

먹거리 물가는 다른 상품에 비해 소비자들이 물가 변화를 크게 체감하는 점을 감안하면 소득은 높아졌지만, 체감 소득은 오히려 줄어든 셈이다. 과일물가 수급 불안정과 높은 국제곡물가격 등으로 2023년 12월 농축산물 소비자물가지수는 2020년 대비 19.3% 상승했다. 같은 기간 전체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12.7%)을 크게 웃돈 셈이다. 폭염, 폭우 등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았던 과실류는 29.5%나 상승했다. 이외에도 가공식품(19.4%), 외식(19.0%)도 농식품 물가 상승을 이끌며 근로자 실질소득의 감소세로 이어졌다.

이같은 농식품물가 상승은 저소득계층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전체 식품비 중에서 농축수산물 지출비중이 더 높기 때문이다. 소득분위별로 나눠봤을때 가장 소득이 높은 10분위의 경우 식품 지출비 중 외식 지출 비율이 50%를 넘었고, 농축수산물 지출 비율은 21.5%에 그쳤다. 반면 소득이 가장 낮은 1분위의 경우 농축산물 지출 비율이 31.8%로 가격 변화에 상대적으로 더 크게 체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1분위 가구는 곡물, 채소 등에 사용하는 비중이 고소득 계층보다 2배 이상을 차지했다.

농경연은 보고서에 “저소득 가구의 소비자물가가 고소득 가구보다 상대적으로 더 높게 올라간다”며 “특히 필수재의 성격을 띠는 식료품의 경우 식료품비 지출 비중이 높은 저소득계층의 물가변동성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났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정부에서 물가대책을 추진하면서 대상 품목과 관련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농축산물 할인지원 규모가 최근 크게 증가하는 추세지만, 할인지원 품목도 다양화되고 있어 한 품목당 할당되는 예산액은 크게 증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입 비중이 낮은 품목들을 대거 포함하기 보다는, 확실히 체감될 수 있는 품목을 선택과 집중을 통해 체감물가를 크게 낮출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물가변동성이 상대적으로 크면서 소비자물가 가중치가 높은 품목은 △배추 △사과 △귤 △포도 △토마토 △딸기 등으로 대부분 과실류에 해당했다.

반면 △쌀 △마늘 △고춧가루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우유 △달걀 등 축산물은 소비자물가 가중치는 높지만 물가변동성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또 △복숭아 △참외 △수박 △상추 △시금치 △파 등은 물가변동성은 높지만 가중치는 낮았다.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지원 대상에 있어서도 선택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상효 농경연 연구위원은 “고소득계층은 명목소득이 감소하거나, 농식품 물가가 상승해 결과적으로 실질소득이 감소할 때도 농식품 전체에 대한 지출을 크게 변화시키지 않았다. 농식품 물가 변동에 소득 차원에서 충분히 대응할 여력이 있다는 것”이라면서 “할인지원사업과 같이 소비자를 직접 지원하는 물가대책의 경우 전 국민들 대상으로 얇게 지원하기보다는 농식품 고물가에 큰 영향을 받는 저소득계층에게 식품지원사업과 연계해 농식품바우처 등 가격지원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먹거리 물가 빨간불

- 英 2월 소비자물가 3.4%…2년 5개월 만 최저치 - "국제유가 전망 상향 조정 추세"…물가 관리 비상[최정희의 이게머니] - '오징어 4월 오지만, 3월이 고비'…정부, 수산물 물가 잡기 '총력'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