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은행연합회, 23일 회추위 구성…회장 선임 레이스 막 오른다

김국배 기자I 2023.10.18 05:30:18

이날 이사회 열고, 회추위 구성 안건 의결 예정
손병환 NH농협 전 회장, 조준희 전 YTN 사장 등 하마평
생보·손보협회장에도 유력 인사들 줄줄이 이름 올라

은행연합회 사옥 전경. 사진=은행연합회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국내 은행권을 대표하는 차기 은행연합회장 자리를 둘러싼 레이스가 본격 막을 올린다.

은행연합회는 오는 23일 이사회를 열어 차기 회장 후보를 정하는 회장추천위원회(회추위)을 구성하는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다음 달말 임기 만료를 앞둔 김광수 회장의 후임 인선 작업에 착수하는 것이다. 은행연합회 회장은 1회 연임이 가능하나, 연임 사례가 없어 교체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임기 끝난 금융지주 회장들 하마평에

은행연합회 회추위는 이날 이후 2~3차례 회의에서 위원 추천을 통해 롱리스트(1차 후보군)를 추린 뒤 최종 후보 1인을 선정하게 된다. 회추위 위원들은 산업·NH농협·신한·우리·SC제일·하나·KB국민·기업·씨티·광주은행, 케이뱅크 등 현 이사회를 구성하는 은행장들이 맡는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회추위 위원들은 1인 이내에서 회장 후보를 추천할 수 있게 돼 있다. 이론적으론 위원장인 김광수 회장 추천까지 최대 12인의 1차 후보군이 나올 수 있는 셈이다.

회추위가 이제 막 가동되지만, 차기 회장 하마평은 벌써 무성하다. 올해 금융권에 CEO 교체 바람이 불면서 KB금융, 신한금융, NH농협금융 등 주요 금융지주 회장들이 자리를 내주고 물러난 상황이라 민간 금융 회사 수장들이 대거 후보군에 오르고 있어서다.

현재 손병환 NH농협지주 회장, 기업은행장 경력이 있는 조준희 전 YTN 사장 등이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지난해 말 임기가 만료된 손병환 회장은 1990년 농협중앙회에 입사해 30년간 농협 금융에 몸담았던 인물이다. 조준희 전 행장은 2010~2013년 23대 기업은행장을 지냈다. 손 전 회장과 조 전 행장은 17일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각각 “은행연합회장 후보에 입후보할 뜻이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정부에서 경제수석을 지낸 윤종원 전 기업은행장과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도 하마평에 오른다. 다만 최 전 위원장은 “(은행연합회장에) 뜻이 없다”고 분명히 했다. 오는 11월 임기가 만료되는 윤종규 KB금융그룹 현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등 익숙한 이름들도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은행권에선 두 회장의 입후보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아직 초반인 만큼 막판에 ‘의외의 인물’이 등장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은행연합회 회장엔 기획재정부 출신인 김광수 현 회장을 포함해 그간 관료 출신 인사가 주를 이뤘다. 금융권 관계자는 “대선 과정에서 역할을 했던 ‘올드보이’들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봤다.

생보·손보협회장도 바뀐다

생명보험협회도 다음 달 초쯤 이사회에서 회추위 구성 안건을 의결하고 차기 회장 선출 작업에 들어간다. 정희수 현 회장 임기는 오는 12월 8일까지다. 금융위원회 출신으로 보험개발원장을 지낸 성대규 신한라이프 의장, 임승태 KDB생명 대표 등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정지원 손해보험협회 회장 임기 만료(12월 22일)가 다가온 손해보험협회 회장 자리엔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출신 유광열 SGI서울보증 대표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유 전 부원장은 행시 29회로 1986년 공직에 입문해 기획재정부 국제금융협력국장,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장 등을 거쳤다.

보험업계에선 올해 보험대리점(GA)협회장에 3선을 지낸 김용태 전 의원이 오르면서, 한층 무게감 있는 자리로 여겨지는 생보·손보협회장에도 정치인이나 고위 관료 출신이 올 수 있단 시각도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