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부산선거 '엘시티'·'오거돈' 네거티브 극심…여론조사는 박형준 우세

권오석 기자I 2021.03.25 00:00:00

與 "박형준, 엘시티 특혜 분양 의혹" 문제제기
野 "오거돈 전 시장 성추행으로 치러지는 보선"
여론조사 지지율은 '박형준>김영춘' 여전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의 열띤 공방이 식을 줄 모르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박 후보의 엘시티(LCT) 특혜 분양 의혹을 물고 늘어지고 있으며, 국민의힘에선 오거돈 전임 시장의 성추행 파문으로 이번 보궐선거가 치러진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김영춘(왼쪽)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가 지난 18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 선거관리 위원회에서 보궐선거 부산시장 후보 등록을 하며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부산지역 정·관·경 토착비리 조사 특위는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엘시티 ‘용의 눈’이라 불리는 최고 로얄층을 각각 단돈 700만원, 500만원의 프리미엄을 받고 넘긴 ‘선한 사마리아인’은 누구인지 공개하라”며 “박 후보가 공직자로서 국민에 지켜야 할 최소한의 양심이자 책임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잘못을 인정하고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직접 자신의 부동산 소유 내역을 공개하면서 “지난 18일 박 후보에게 과거 20년 부동산 자료 등 일체를 공개해 부산시민 여러분의 검증을 받자고 제안했다. 박 후보는 응답이 없다”며 “떳떳하다면 공개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박 후보를 압박했다.

국민의힘은 오 전 시장의 첫 공판 기일이 재·보선 이후로 미뤄진 데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달 23일 예정됐던 공판기일이 오 전 시장 측의 기일변경신청으로 4월 13일로 연기됐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입장문을 내고 “오 전 시장은 성추행 사실을 지난해 4월 총선이 끝날 때까지 꼭꼭 감추더니 이제는 자신이 초래한 보궐선거 이후로 재판을 미루고 있는 것”이라며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의식해 오 전시장의 성추행 사건 프레임을 막아보자는 민주당의 의중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공격했다. 박 후보도 자신의 공약으로 여성 정책 총괄부서 설치, 여성 부시장 추진 등을 언급하며 “이번 선거는 정의를 바로 세우는 선거다. 부끄러움을 모르는 게 이 정권의 가장 큰 문제다”라고 여당을 겨냥했다.

양측 간의 극심한 공세가 오가는 가운데, 아직까지 여론조사에서는 박 후보가 김 후보를 앞서고 있다. 지상파 3사가 지난 20~21일 입소스·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에 의뢰한 여론조사 결과(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를 보면, 박형준 후보가 38.5%의 지지율을 얻어 26.7%를 받은 김영춘 후보를 11.8%포인트 차이로 우세했다.

25일부터 시작하는 선거운동 기간동안 박 후보를 역전하겠다는 게 김 후보의 입장이다. 김 후보 측은 “이번 선거는 정권을 심판하는 선거가 아니라 부산시정을 잘 이끌어 유례없는 위기를 극복하고 부산에 찾아온 기회를 살릴 전문 일꾼을 뽑는 선거다”며 “공식 선거운동 기간동안, 340만 부산시민의 손에 부산의 운명이 결정된다는 사실을 최대한 널리 알리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 후보 측은 “이번 선거를 통해서 대한민국을 바로 잡고 부산의 새로운 혁신의 물꼬를 트는 계기로 반드시 삼겠다”며 “정권심판에 대해서 민심이 크게 들끓고 있는데 그 민심을 잘 받들어서 반드시 지난 4년 문재인 정권의 실정과 오만·위선을 극복하는 선거가 되도록 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