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기자수첩]GPU의 성과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이재운 기자I 2017.12.26 05:45:00

성능 개선에 CPU 대체 가능한 수준까지 올라와
복잡한 작업 수행하는 AI-가상화폐도 같이 발전
'민첩하고 날렵함'-'외부와의 협업' 모델 제시해

GPU 업체 엔비디아의 기술을 이용한 ‘인공지능 도시’ 콘셉트의 가상 이미지. 엔비디아코리아 제공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그래픽 처리장치(GPU)는 오랜 기간 컴퓨팅 기술 발전의 흐름에 함께 해왔다. 원래 PC 산업의 성능 발전을 통한 고사양 흐름을 주도한게 바로 GPU다. 보다 화려한 게임 영상을 더 매끄럽게, 또 더 효율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발전해왔다.

그런 GPU 기술은 인공지능(AI)과 가상화폐의 출현에 GPU가 적지 않은 기여를 하며 올해 들어 세상을 뒤집어놨다. 기술의 발전은 GPU가 어느새 기존 CPU(중앙처리장치)가 처리하는 연산 작업을 대신할 수 있는 수준까지 성장했고, 동시에 전력 소모량은 기존 CPU 코어보다 적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갖기 시작했다. 전기를 적게 사용한다는 것은 서버나 슈퍼컴퓨터 같은 기업용 환경에서 시설 유지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이를 바탕으로 AI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빠른 속도로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고, 새로운 가상화폐를 창출하는 ‘채굴’ 과정에서 풀어야 할 어려운 수식을 저렴한 비용으로 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했다. 비록 투기에 따른 거품 논란은 있지만, 국가와 중앙은행의 통제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화폐를 데뷔시켰다는 점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는데에는 이견이 없다.

GPU의 이런 올해 성과는 우리에게 두 가지 시사점을 준다. 우선 더 이상 기존의 크고 무거운 방식이 아니라, 민첩하고 날렵한 방식이 성공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점이다. 컴퓨터의 첫 등장 이후 계속되던 CPU 중심의 흐름에 반기를 들며 새로운 틈새를 찾아냈기 때문이다. 둘째는 열린 생태계의 확장성이다. GPU 선도기업인 엔비디아는 ‘젯슨(Jetson)’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자율주행 차량부터 지능형 CC(폐쇄회로)TV, 나아가 스마트시티나 산업 현장의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 솔루션으로까지 역량을 확대해가고 있다. 외부와의 협업을 통해 외연을 확장해가는 전략이다.

GPU의 발전은 결국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민함과 협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극 대응할 것을 우리에게 주문하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