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말말말]'당직자 폭언·폭행' 송언석 탈당…與 "꼬리자르기"

권오석 기자I 2021.04.17 07:00:00

송언석 "모든 것이 부덕의 소치" 자진 탈당
정청래 "시간 지나고 슬그머니 복당할 것" 비판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4·7 재·보궐선거 당일 당직자에 폭언·폭행을 한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이 결국 탈당을 선언했다. 자발적으로 당을 나가게 됨으로써 윤리위 징계는 면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여권에서는 ‘꼬리자르기’라는 비판을 제기했다.

‘당직자 폭행’으로 물의를 일으켰던 국민의힘 송언석 의원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며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 의원은 지난 14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먼저 불미스러운 일로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고개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며 “가슴이 찢어지고 복잡한 심경이지만, 더 이상 당의 누가 되지 않기 위해 당을 위한 충정으로 국민의힘을 떠나려고 한다”고 밝혔다.

앞서 송 의원은 지난 7일 여의도 중앙당사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에서 자신의 자리가 없었다는 이유로 당직자에 욕설을 하고 폭행해 물의를 빚었다. 사무처 당직자들은 즉각 송 의원을 향해 사과 및 탈당을 요구하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

여기에, 송 의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폭행은 없었다’는 거짓 해명으로 파문을 키웠다. 이에 당 안팎에서는 송 의원에 대한 중징계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같은날 중진 연석회의에서 “이런 잘못된 갑질 행태가 있었을 때, 우리 당에서 신속하게 긴급 윤리위를 소집해서 엄격하게 처리했어야 옳았다”며 “비대위원장 비서실장이라는 이유로 대충 뭉개고 가는 느낌을 받았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말로만 약자와 동행을 해선 안 된다. 윤리위가 빨리 소집돼 이 문제를 전격적으로 처리해달라”고 강조했다.

진중권 동양대 교수 또한 지난 8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의원 자격이 아니라 인간 자격이 없는 것이기에 사과로 끝낼 일이 아니다”며 “용서하면 절대 안 되고 당에서 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신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송 의원은 결국 자진 탈당하는 방향을 선택했다.

송 의원은 “향후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스스로를 돌아보며 매사에 경각심을 가지고 의정활동에 임하겠다”며 “처절히 반성하고 대한민국과 국민의힘의 발전을 위해 당의 외곽에서 더욱 낮은 자세로 백의종군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아울러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 모든 것이 다 저의 부덕의 소치이다. 당사자들은 물론 당원 동지, 국민들께 고개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민생안정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수천배 수만배 더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당초, 국민의힘 지도부는 송 의원을 윤리위원회에 부쳐 징계 절차를 밟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오는 19일 오전 윤리위를 열고 송 의원에 대한 징계를 논의할 예정이었다. 사안이 사안인 만큼 중징계가 예상됐으나, 송 의원이 자진 탈당하면서 징계는 면하게 됐다.

이에 여권에서는 송 의원이 당장의 징계만 피한 뒤 시간이 지나 복당을 하지 않겠느냐는 지적이 나왔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민의힘의 꼬리 자르기 신기술이다. 여기는 뭔 일만 있으면 곧장 탈당이다”며 “일단 소나기성 징계는 피하고 보자며 탈당하고 망각의 시간이 지나기만 바라고 소일하다가 슬그머니 복당할 것”이라고 비꼬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