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회 말말말]“윤석열 사과하라”vs“자잘한 감정”…국민의힘 내홍 조짐?

권오석 기자I 2021.05.01 07:00:00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떠오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둘러싸고 국민의힘 내부에서 내홍이 일어나는 분위기다. 윤 전 총장에 대한 적폐수사 책임론을 제기하는 주장과, 정권 교체가 우선이라며 과거는 일단 덮고 가자는 의견이 강하게 부딪히고 있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달 28일 야권의 대선 후보 지지율 1위인 윤 전 총장을 향해 “진정 우리나라의 정치 지도자가 되겠다는 결심을 했다면, 사과할 일에 대해서 진정성 있게 사과하는 과물탄개(過勿憚改·과실을 했으면 즉시 고쳐야 함)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국민의힘 차원에서 윤 전 총장을 향한 공개적인 비판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의원은 “김용판에게 국기문란범이라는 누명을 씌어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준 윤 전 총장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 국기문란적 범죄행위를 했다는 혐의로 억울하게 기소돼 2년간에 걸쳐 재판을 받았다”며 “특정인의 진술에만 의존한 검찰이 무죄증거를 무시하고서 무리하게 기소했다. 무죄를 받았지만 저와 경찰 조직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자는 아무도 없었다”고 했다.

앞서 2013년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당시 서울지방경찰청장이었던 김 의원은 댓글사건 수사를 축소·은폐 지시했다는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그러나 2015년 대법원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당시 윤 전 총장은 특별수사팀장이었다.

이에 김 의원은 “윤 전 총장이 정권교체 기대를 높여주는 소중한 우파 자산이라는 관점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동의한다”면서도 “문재인 정부는 정의와 공정의 주체라고 자신했지만 결국 ‘내로남불’과 ‘친문무죄, 반문유죄’라는 말을 낳았다. 적폐수사를 지휘했던 윤 전 총장은 ‘친검무죄, 반검유죄’인 측면은 없었는지, 자신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 (사진=노진환 기자)
이에 당내에서는 김 의원의 주장이 지나친 요구라는 비판이 나왔다.

당 중진인 정진석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묵은 감정은 정권교체의 큰 강물에 씻어 버려야 한다”며 “좁쌀에 뒤웅박을 파는 일”이라고 김 의원을 겨냥했다.

그는 “국정원 댓글 사건을 수사한 ‘윤석열 검사’ 박근혜 대통령을 수사했던 박영수 특검의 ‘윤석열 팀장’은 우리 사법체계에서 주어진 역할을 했을 뿐이다”며 “그게 ‘홍길동 검사’ ‘홍길동 팀장’이었다고 해도 아무런 차이가 없었을 것이다. 결과가 달라질순 없다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사 윤석열은 자신의 자리에서 본분을 다한 것일 뿐이다. 검사 윤석열에게 수사했던 사건들에 대해 일일이 사과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좁쌀에 뒤웅박을 파는 일이다”며 “지금 우리 야당이 수행해야 할 시대적 대의(大義)는 정권교체다. 정권교체라는 큰 강물에 자잘한 감정은 씻어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좁쌀에 뒤웅박을 판다는 말은 ‘지나치게 협량하다’, ‘되지도 않을 일’이라는 두 가지 뜻이 있다고도 부연했다.

김병민 비상대책위원 또한 “10년 흐른 댓글 사건을 정치 쟁점화해 시계를 거꾸로 돌리려는 우리 당 의원 발언에, 정권 교체를 갈망하는 국민의 우려가 쏟아진다”고 거들었다. 그는 “우리 정치가 과거 아닌 미래를 향할 때만 정권 교체를 위한 수권정당의 길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당 일각에서는 전임 대통령들의 구속 수사에 윤 전 총장에 책임이 있다는 목소리가 잔존하는 만큼, 향후 김 의원과 같은 비판이 이어질 수도 있다는 전망을 내놓는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미 예상된 과정이다. 차기 지도부가 내분을 잠재우고 대승적으로 풀어가야 한다”며 “윤 전 총장은 잠재적인 유력 후보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과 같이 갈 수밖에 없다”고 자신했다.

김병민 비대위원. (사진=이영훈 기자)


윤석열 대선 출마

- 추미애, 폰비번 공개 제안…"윤석열·한동훈·김웅도 내라" - [선상원의 촉]윤석열 운명의 1주일, 팩트 나오고 홍준표 더 오르면 위험 - 이준석 “윤석열, 떳떳하다는 입장…檢 문건 불확실하다고 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