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의사당대로1]여야, 국감 끝나자 재보궐선거 신호탄 쐈다

박태진 기자I 2020.10.31 07:00:00

국민의힘 경선위 부산 첫 공청회 개최
대선 전초전…민주당, 당헌 개정으로 공천 시동
野, 일제히 맹비난 830억 혈세 문제도 지적
이번 주말 실시되는 민주당원 투표에 관심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3주간의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면서 정국은 이제 정기국회와 예산국회로 넘어간다. 현재 여야는 각각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립과 라임·옵티머스 특별검사(특검) 관철을 내세우며 맞서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 이슈가 하다 더 생겼다. 내년 4월로 예정된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를 향한 여야의 격 행보가 시작됐다. 여야가 공수처와 특검을 놓고 이견을 보이는 것도 내년 재보궐에서 기선을 잡기 위한 포석이란 평가도 나온다.

김상훈 국민의힘 재보궐선거 경선준비위원회 위원장은 30일 부산을 방문해 내년 보궐선거에 나설 후보 찾기 공청회를 열었다.(사진=이데일리DB)


국민의힘 경선준비위 부산 첫 방문

재보궐선거 준비는 야당에서 먼저 들어갔다. 국민의힘은 이달 들어 재보궐선거 경선준비위원회를 발족시켰으며 지난 30일에는 처음으로 부산을 방문해 ‘부산 시민후보 찾기 공청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김상훈 경선준비위원장과 정양석 사무총장이 함께 해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경선준비위는 다음 달 중순까지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후보를 찾기 위한 경선방식을 정하는 임무를 맡았다. 전국에 트로트 열풍을 몰고 온 ‘미스트트롯’처럼 국민경선제 등 다양한 방식을 놓고 정한다는 방침이다. 서울과 부산 지역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경선방식이 달라질 수도 있다.

현재 국민의힘에서는 부산시장 후보군으로는 현역의 서병수·조경태·박수영 의원, 원외에서는 이진복·이언주·유재중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원외 후보군으로 거론돼 왔던 유기준 전 의원은 지난 19일 출마선언을 했고, 8년 만에 복당한 박형준 전 의원도 최근 부산시장 출마 의지를 밝힌 상태다.

또 현재 야권에서는 서울시장 후보군으로는 현역의 권영세·박진·윤희숙 의원, 원외에서는 나경원·이혜훈 전 의원, 조은희 서초구청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최근 경선위원으로 위촉됐던 김선동 전 국민의힘 사무총장과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 등은 위원에서 물러나며 우회적으로 서울시장 출마선언을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민주당 공천, 후폭풍 만만찮을 듯

내년 재보궐 선거에 후보를 내보낼지를 두고 고심하던 더불어민주당도 드디어 움직이기 시작했다. 민주당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궐위로 치르는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전당원 투표로 결정하기로 했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후보를 추천하는 길을 여는 당헌개정 여부를 전 당원 투표에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며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여당의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헌 96조2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게 적시되어 있다. 이 당헌은 2015년 취임한 문재인 당시 대표가 공약에 따라 만든 것이다. 문 대통령이 당개혁 차원에서 도입한 혁신안을 차기 대권 주자인 이 대표가 나서서 수정 의지를 밝힌 것이다.

이 대표가 당헌 개정까지 감수하며 공천 의지를 밝힌 것은 내년 재보궐선거가 2022년 대선의 전초전 성격을 띠고 있어서다.

여권에서는 현재 부산시장 후보로는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김해영 전 민주당 최고위원, 변성완 부산시 행정부시장 정도가 꼽히며, 서울시장 후보로는 우상호 민주당 의원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 등이 거론된다. 특히 우 의원은 3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서울시장 출마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며 사실상 출마를 선언했다.

국민의힘 중앙여성위원회와 중앙대학생위원회가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얼고 민주당의 당헌당규개정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하지만 민주당의 당헌 개정을 두고 만만찮은 후폭풍이 일고 있다.

야당은 당헌까지 바꿔가며 후보를 내겠다는 민주당을 향해 최소한의 염치도 버렸다고 비난했다. 야권의 거센 반발은 연일 지속되고 있다. 지난 30일에는 국민의힘 중앙여성위원회와 중앙대학생위원회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얼어 민주당 보궐당헌당규개정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민주당 당원들에게 현명한 선택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도 같은날 논평을 내고 “민주당은 내년 서울·부산시장 선거에 후보를 낼 자격이 없다”며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하려는 뜻을 드러낸 것은 국민을 향한 오만함의 결정판”이라고 꼬집었다.

국민의당도 민주당이 재보선 후보를 추천하는 것은 가당치 않은 토악질이라고 맹비난했다. 특히 830억원의 혈세를 내게 만든 원인제공을 한 만큼 해당 비용을 부담하라고 압박했다.

과연 이번 주말인 31일과 다음달 1일에 걸쳐 진행되는 민주당 당원 투표 결과는 어떻게 될지 정치권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20 국정감사

- 美대선 긴박..서훈 실장, 국감 중 靑복귀 - 국민의힘 “靑 국감, 권력형 금융사기 특검 필요성 재확인” - 與野, 靑국감서 고성에 난타전…노영민 “윤석열 민망할 것” 비판(종합)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