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일본해' 고수하던 英 BBC, '동해' 첫 표기 "고무적인 일"

정시내 기자I 2019.07.27 00:16:10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이데일리 정시내 기자]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이름을 ‘일본해’로 단독표기를 해오던 영국의 BBC가 최근 ‘동해’로 표기했다.

지난 25일 북한의 신형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관한 기사에서 지도안의 한국과 일본사이의 바다명칭을 ‘Sea of Japan/East Sea’로 병기표기했다.

이에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대부분의 영국 주요 언론에서는 지금까지 ‘일본해’ 표기를 고수해 왔는데 최근 BBC의 지도에서 ‘동해’와 병기표기를 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BBC의 기사 본문에서는 ‘동해’와 ‘일본해’를 종종 병기표기 하기도 했지만 기사 내 지도에서 동해를 병기표기한건 최근에 처음이다.

이에 서 교수는 “지난 15년간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등 미국의 주요 언론에 동해광고를 꾸준히 게재해 왔고 월스트리트저널 등에서 종종 동해표기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이번 BBC 지도에서의 ‘동해’ 병기표기 사례를 활용하여 유럽 내 주요 언론에 한국과 일본의 바다명칭은 ‘동해’가 맞다는 홍보 캠페인을 시작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 교수팀은 네티즌들과 함께 전 세계 주요 항공기의 개인 스크린에 제공하고 있는 지도서비스에서 ‘일본해’로 단독표기 된 것을 ‘동해’로 바꾸는 캠페인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