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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지난해 7월 ABC협회의 부수 공사를 대신해 신문 열독률 조사를 정부광고 집행 기준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고, 지난달 말 그 결과를 발표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이하 재단)이 진행한 신문 열독률 조사는 그러나 표본 선정기준과 가중치 부여 등에 오류가 많아 타당성을 잃었다는 지적을 받았다.
신문 유관 단체들은 무엇보다 이번 조사가 가구 구독률만 조사대상에 포함했다는 점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한다. 실제 신문 소비 형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신문 유관 단체들은 성명을 통해 “신문은 가정보다 영업장에서 보는 비율이 높아졌는데도 영업장을 조사대상에서 제외함으로써 반쪽짜리 조사에 그쳤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번 조사가 ABC협회의 발행 및 유가부수와 부합되지 않는 점도 오류로 지적된다. 일부 지역신문사의 경우 열독률은 물론 구독률(유료구독률 포함) 수치가 0으로 집계돼 실제 발행부수와 유료부수가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ABC협회 부수인증 방식이 공정하지 못하다며 신문 열독률 조사를 그 대안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정작 열독률 조사도 오류 투성이임이 드러났다. 문제점이 확인된 만큼 열독률 조사를 정부 광고집행 기준으로 활용하려는 시도는 중단돼야 하다. 그렇지 않다면 정부 광고 집행에 대한 불공정 시비는 더욱 심화될 것이 자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