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나이스샷 외치는 2030”..수퍼사이클 올라탄 골프웨어 시장

윤정훈 기자I 2021.08.10 05:50:00

<판커지는 골프웨어 시장>
2030 골린이 등장에 패션업계 골프웨어 속속 론칭
백화점도 2030 타깃 브랜드 입점시켜 매출 확대 꾀해
코오롱FnC 지포어 월 평균 5억 매출내며 백화점서 인기
카카오, 무신사, 홈쇼핑 등 골프 매출도 큰폭 증가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중장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골프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골프채를 잡기 시작한 2030세대 골린이(골프 초보자를 일컫는 골프·어린이의 합성어)가 그 주인공이다. 이에 맞춰 패션·유통업계도 젊은 감성을 살린 골프웨어 브랜드를 론칭하고 관련 상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지포어 모델이 여름 시즌 시그니처 컬러와 써클 지에스 로고로 포인트를 골프웨어를 입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코오롱FnC)
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주요백화점 3사의 상반기 골프웨어는 나란히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롯데백화점은 40%, 신세계백화점은 55%, 현대백화점은 61% 증가했다. 주로 50~60대 장년층을 타깃으로 영업해 온 브랜드는 주요 백화점 점포에서 속속 퇴점하고 그 자리는 2030 신진 브랜드가 채우고 있다. 실제 지포어, 어메이징크리, 세인트앤드류스, 페어라이어, 어뉴골프 등 신규 브랜드는 전국 주요백화점에 입점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래픽=문승용 기자)
코오롱인더스트리FnC가 지난 1월 론칭한 지포어는 신세계 강남점, 현대무역센터점, 롯데본점 등에 입점한 이후 매장당 월평균 5억원의 기록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일부 매장에서는 PXG와 타이틀리스트 등 브랜드보다도 실적이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포어는 의류와 함께 세련된 디자인의 골프 용품을 출시해 골프웨어 시장에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클래식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지포어의 골프화 ‘갤리밴터’는 전체 용품 가운데 판매 비중이 30%에 달한다. 여성 G패턴 윈드브레이커와 골프 장갑도 골린이들에게 인기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씨에프디에이 페어라이어, 크리스에프앤씨 세인트앤듀르스, 어뉴골프 등도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 인기가 많은 브랜드다. 평상시에도 입을 수 있는 캐주얼한 디자인의 페어라이어는 여성 골퍼들에게 인기를 얻은 덕분에 2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200% 성장했다. 코웰패션은 골프웨어 인기에 최근 아디다스 골프를 론칭했고 조만간 캘빈클라인 골프 라인까지 추가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 본점 페어라이어 매장 전경. (사진=윤정훈 기자)
▲롯데백화점 본점 왁 매장 전경. (사진=윤정훈 기자)
신세계백화점은 국내 최초로 젊은 여성 골퍼를 겨냥한 골프의류 편집숍 ‘S.tyle Golf’을 작년 말 강남점 7층에 오픈했다. 제이제인, 마이컬러이즈, 라피유로, 클로브, 클랭클랑 등 국내 신진브랜드 의류와 혼가먼트, 어메이징 크리 등 해외 브랜드까지 한 데 모아서 소개하고 있다.

온라인에서도 골프관련 제품의 인기는 뜨겁다. 카카오의 골프사업을 담당하는 카카오게임즈의 1분기 관련 매출은 181억원으로 전년 대비 두 배가량 늘었다. 라이언·어피치·무지 등 귀여운 캐릭터를 활용한 골프 용품 사업 등이 MZ세대에 큰 인기를 끈 덕택이다.

무신사는 작년 12월 모바일 홈에 골프판을 신설해 골프웨어 카테고리 강화에 나섰다. 골프판은 15개 브랜드로 시작한 골프판은 반년 만에 65개 브랜드가 추가 입점해 현재 80여개 브랜드가 들어가 있다. 골프판 개설 이후 6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배 증가했다. 소셜그린클럽, 클로브, 골든베어, 제이미웨스트, 카카오 프렌즈 골프, 빈폴골프, 나이키골프 등이 무신사 스토어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는 브랜드다.

신진 브랜드인 소셜그린클럽의 김지혜 대표는 “30대 초반 골퍼에게 적합한 부담없는 가격대와 스타일의 골프웨어를 찾기가 쉽지 않았다”며 “이들이 접근하기 쉬운 가격대와 편안하면서도 캐주얼한 스타일을 갖춘 골프웨어를 직접 만들고 싶어서 창업하게 됐다”고 말했다.

▲골프 레슨 패키지 판매 방송 이미지. (사진=롯데홈쇼핑)
홈쇼핑 업계도 성장하는 골프 시장에 올라탔다. 롯데홈쇼핑은 골프 레슨 패키지, 인기 골프웨어, 해외 라운딩 패키지 등 차별화된 상품을 선뵈고 있다. 4월과 7월에 두 번 판매했던 스크린 골프업체 ‘GDR 아카데미’의 ‘골프 연습장 이용권’과 레슨이 포함된 패키지는 목표 대비 2배 이상 실적을 거뒀다. 지난달 방송시간에는 1600건의 상담예약이 들어왔고 주문금액만 12억원을 달성했다. 2030세대가 골프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레슨 수요까지 덩달아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이다.

홈쇼핑 골프웨어 판매도 강세다. 롯데홈쇼핑이 지난 5월 선뵌 ‘커터앤벅 여름 팬츠’는 주문금액 약 9억원, 골프웨어 전문 브랜드 ‘아다바트’의 ‘베이스레이어’ 신상품은 방송에서만 1만 세트 이상 판매되며 8억원의 주문금액을 달성했다.

CJ온스타일이 지난 4일 판매한 골프웨어 브랜드 ‘장미쉘 바스키아’는 방송 10분 만에 매진되며 약 1억 1000만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CJ온스타일은 앞서 지난 6월 1세대 골프 유튜버 ‘심짱’과 골프 샤프트 모바일 공동 구매를 진행해 3일간 2억 4000만원의 주문을 받은 바 있다.

김덕영 롯데홈쇼핑 리빙부문장은 “코로나19로 골프가 상대적으로 안전한 야외 스포츠로 인식되며 2030 젊은 세대까지 즐기는 등 인기 스포츠로 부상하고 있다”며 “지난 4월 업계 최초로 골프 레슨 등 신개념 서비스를 기획해 선보이게 됐으며 앞으로도 트렌드를 반영해 기존에 시도해 보지 않은 차별화된 서비스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래픽=문승용 기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