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윤석열 정부, 1기 내각 완성은 언제쯤?

박태진 기자I 2022.09.10 07:00:00

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조규홍 1차관 지명
정호영·김승희 이어 세 번째…100일 공석
“교육장관 후보자 더 검증…조속한 시일내 말씀”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하면서 1기 내각 완성 시기에 다시 한번 관심이 쏠린다. 다만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검증작업이 더디게 진행되면서 1기 내각의 완전체를 볼 때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신임 보건복지부 장관에 조규홍 제1차관을 내정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7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조규홍 현재 복지부 1차관(장관 직무대행)을 내정했다”고 밝혔다.

복지부 장관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정호영·김승희 후보자가 연이어 낙마하면서 권덕철 전 장관이 퇴임한 5월 25일 이후로 100일 가량 공석이었다. 조 후보자는 세 번째로 장관 후보자에 지명됐다.

조 장관 후보자는 기획재정부의 요직을 두루 거친 ‘예산통’이다. 이번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경제1분과 전문위원을 맡기도 했다.

김 실장은 “조 후보자는 예산·재정 분야에 정통한 경제 관료 출신”이라며 “과거에도 예산을 하면서 연금·건강보험 쪽 개혁에 많이 참여했다”고 말했다. 또 “현직 1차관으로서 업무 추진의 연속성도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은 “조 후보자는 2006년 복지분야 재정투자 확대를 핵심으로 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장기 국가비전인 ‘비전2030’ 입안을 총괄했다”며 “상생의 연금개혁 추진, 사회복지 및 보건의료 재정지출 효율화, 건강보험제도 개편 및 필수공공의료 강화 등 윤석열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를 이끌 적임자”라고 지명 이유를 밝혔다.

반면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선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김 실장은 교육부 장관에 대해 “조금 더 검증을 하고 있다”며 “조속한 시일 내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교육부 장관 인선이 늦어지면서 ‘내각 구성 최장기간 소요’라는 불명예를 쓰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역대 정권 최장 1기 조각(내각 구성) 사례는 문재인 정부의 195일이다. 윤 대통령이 취임한 지는 지난 8일 기준으로 121일이 지났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더 늦어지더라도 인선에 더욱 신중에 신중을 기하겠다는 방침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실 인적·조직 개편과 한꺼번에 인선을 시도했다가 낭패를 보면 임기 초반에 씻을 수 없는 과오를 범할 수 있다”며 “이왕 늦어진거 꼼꼼하고 철저하게 검증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후보자를 내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