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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가 활성화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 문제가 꼽힌다. 일례로 한국의 경우 수소저장소 등을 위한 부지 확보가 필요한데다 전문 인력 상주, 학교 인근 설치 제한 등 전기차충전소와 비교해 제약이 많다. 이런 이유로 국내 수소충전소는 약 170기에 불과하다. 전기차 공용 충전기가 약 10만기인 점과 비교하면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정부는 올해 수소차 보조금과 충전소 설치 등을 위한 예산으로 8927억원을 편성했다. 전년 4416억원과 비교해 두 배가량 많다. 정부는 올해 수소충전기 개수를 310기로 늘릴 예정이지만 주민 반발 등으로 목표 달성이 불투명한 상태다. 2019년 노르웨이 수소충전소와 강릉 수소탱크 폭발 사고 후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한 영향이 크다. 수소차 관련 예산은 전기차 보조금과 충전기 설치 등을 위한 예산 1조9352억원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차종이 적어 선택지가 제한적이라는 점도 수소차 확산을 막는 요인으로 꼽힌다.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수소차는 현대자동차(005380) ‘넥쏘’와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에 불과하다. 반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올해 400여 종의 전기차 신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수소차는 전기차와 비교해 충전시간이 짧고 주행거리도 긴 장점이 있다”며 “수소차가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이 최우선돼야 한다.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