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정유의 웹툰파헤치기]게임 속 인생역전?… 카카오페이지 ‘템빨’

김정유 기자I 2020.04.04 06:00:00

웹소설 기반 게임 판타지물, 누적 조회수 5.8억뷰
‘검사’ 등 인기 직업 아닌 ‘대장장이’ 내세워
청년 ‘신영우’ 통해 판타지와 현실 오가는 몰입도↑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국내 웹툰시장이 최근 급격히 외형을 키우고 있다. 신생 웹툰 플랫폼이 대거 생기면서 주요 포털 웹툰과 함께 다양한 작품들이 독자들에게 소개되고 있다. 전연령이 보는 작품부터 성인용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갖고 있는 유료 웹툰들이 독자층도 점차 넓혀가고 있는 모습이다. 단순 만화를 넘어 문화로까지 확대될 수 있는 대표 콘텐츠, 국내 웹툰 작품들을 낱낱이 파헤쳐 본다.(주의:일부 스포일러를 담고 있습니다)

그림=카카오페이지
◇카카오페이지 ‘템빨’

한 번쯤은 상상을 한다. 게임 속 캐릭터가 돼 판타지 세상을 누비는 그런 상상 말이다. 게임 속 세상은 일반 사람들이 가장 쉽게 다양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공간이다. 때문에 게임을 배경으로 한 콘텐츠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과거엔 영화나 만화가 게임화가 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엔 역으로 게임이 영화, 웹툰 등으로 재탄생하는 경우도 늘었다. 더불어 카카오페이지 웹툰 ‘템빨’처럼 게임을 배경으로 한 작품들도 생겨나고 있다. 액자식 구성으로 웹툰 속 게임 세상의 이야기를 다루는 셈이다.

사실 2000년 들어 게임 속 세상을 만화화한 사례는 많다. 인기를 끈 작품들도 많았다. 일본에선 1990년대부터 ‘브레이크에이지’라는 만화에서 미래 가상게임 이야기를 다뤘고, 네이버웹툰에서도 비슷한 게임 속 이야기를 그려냈다. 카카오페이지가 연재 중인 ‘템빨’도 과거 이 같은 작품들과 비교하면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템빨’은 웹소설에서부터 시작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닌다. 웹소설 기반 작품들은 일반적으로 스토리가 매끄럽다. 같은 주제의 이야기를 하더라도 스토리가 탄탄하기 때문에 몰입도가 높다. ‘템빨’의 원작을 쓴 박새날 작가는 2009년 판타지 소설 ‘공작아들’로 입문 후 ‘10서클 마검사’, ‘9서클 마법사의 아들’, ‘마제 이계 강림기’ 등을 집필한 판타지 소설 작가다.

스토리는 단순하다. 현실에서나 게임 속에서나 불운한 주인공 ‘신영우’가 세계 최고의 가상현실 게임 ‘SATISFY’의 퀘스트 수행 중 ‘레전드리’ 직업으로 전직할 수 있는 ‘파그마의 기서’라는 전직서를 발견하면서 스토리가 시작된다. 주인공의 직업이 ‘검사’, ‘마법사’ 등 기존에 인기있던 직업들이 아닌, 칼이나 갑옷을 만드는 ‘대장장이’인 것이 특이점이다. 기존 판타지물들과 다소 차별화를 두기 위한 설정인 듯 보인다. 신영우는 게임 속 캐릭터 ‘그리드’로 레벨 -1부터 성장해나간다.

게임 속 이야기는 타 웹툰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게임 밖, 현실 속 주인공 신영우가 철저하게 현실적이라는 점은 눈길을 끈다. 일반적으로 다른 게임 배경 웹툰들의 경우 주인공은 게임 속 세상에 올인하는 캐릭터로 그려진다. 하지만 ‘템빨’의 신영우는 게임에 빠져 살지만 현실 속 실리를 더 따지는 인물이다. 예를 들자면 게임 속 아이템을 팔아 현실의 돈을 벌기 위한 행동들이다. 가상게임 이야기를 다루지만 주인공에게 현실적인 몰입이 가능하게 하는 요소다.

‘템빨‘은 카카오페이지의 CIC(사내독립기업)인 ‘노블코믹스 컴퍼니’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작품이다. ‘템빨’은 웹소설 출시 후 현재까지 카카오페이지에서 누적 조회수 5.8억, 누적 매출액 100억 이상, 누적 구독자수 약 220만명에 달하는 기록을 세웠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