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궁금했다 '알라딘'…기다렸다 '헤드윅'

장병호 기자I 2024.01.01 05:50:00

2024년 새해 눈길 끄는 뮤지컬
'알라딘' 초연 10년 만에 국내 상륙
'디어 에반 핸슨' 마니아층 관심
'헤드윅' 샤롯데씨어터 첫 공연
'그레이트 코멧' 관객 참여 이색적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2024년 공연계는 뮤지컬로 한층 더 뜨겁게 달아오른다. 팬데믹에서 벗어나 상승세를 탄 뮤지컬은 2023년 사상 최초로 시장 규모 50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는 궁금했던 신작과 기다려온 재공연이 줄줄이 무대에 올라 이 기세를 이어간다.

‘알라딘’ 화려한 볼거리 기대

2024년 신작으로 선보이는 뮤지컬 ‘알라딘’(왼쪽), ‘디어 에반 핸슨’ 포스터. (사진=에스앤코)
가장 눈길을 끄는 신작은 공연제작사 에스앤코의 ‘알라딘’이다. 동명 디즈니 애니메이션 원작 뮤지컬로 2014년 브로드웨이 초연 이후 10년 만에 라이선스 공연으로 한국에 처음 상륙한다. 브로드웨이에서 최근 10년 사이 등장한 뮤지컬 중 가장 빠르게 ‘메가뮤지컬’(Megamusical, 블록버스터 영화 같은 화려한 볼거리를 내세운 뮤지컬)로 떠오르고 있는 히트작이다. 브로드웨이 최신작인데다 가족 관객을 겨냥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국내 뮤지컬 시장에서 어떤 반향을 불러일으킬지 관심이 쏠린다.

에스앤코의 또 다른 신작 ‘디어 에반 핸슨’은 뮤지컬 마니아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작품이다. 영화 ‘라라랜드’, ‘위대한 쇼맨’ 등에 참여한 작곡·작사 듀오 파섹 앤 폴의 작품으로 2016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했다. 토니상 작품상을 포함한 6관왕, 그래미상 최고 뮤지컬 앨범상 등 유수의 시상식을 휩쓸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현대 사회에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외로움’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작은 위로가 모여 커다란 기적을 만들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2024년 뮤지컬 공연 일정. (디자인=김정훈 기자)
재공연 작품 중에선 ‘헤드윅’이 기대작으로 손꼽힌다. ‘헤드윅’은 존 카메론 미첼이 작사·작곡·연출을 맡은 작품으로 남자도 여자도 아닌, 아픈 과거를 안고 살아가는 로커 헤드윅의 이야기를 그린다. 2005년 국내 초연 이후 이번이 14번째 시즌 공연이다. 소극장 뮤지컬로 출발한 ‘헤드윅’은 올해 국내 공연 최초로 1200여 석 규모의 뮤지컬 전용 극장 샤롯데씨어터에서 공연한다. 제작사 쇼노트는 “더 입체적이고 풍성한 공연으로 관객과 호흡할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객석 내 거리두기’로 공연 분위기를 제대로 즐기지 못한 작품들도 2024년에는 온전히 감상할 수 있다. 관객 참여형 뮤지컬 ‘그레이트 코멧’이 대표적이다. 톨스토이 소설 ‘전쟁과 평화’를 재창작한 브로드웨이 뮤지컬이다. 무대와 객석의 경계를 허물고 배우와 관객이 함께 어우러지는 무대 연출, 배우들이 직접 악기 연주까지 하는 ‘액터 뮤지션’ 활약 등으로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토니상 수상 화제작 ‘하데스타운’도 2년 만에 관객과 다시 만날 예정이다. ‘지금 이 순간’으로 잘 알려진 ‘지킬 앤 하이드’는 20주년 기념 공연으로 돌아온다. 소설 ‘돈키호테’를 바탕으로 불가능한 꿈을 노래하는 ‘맨 오브 라만차’, 세 번의 국내 공연으로 코미디 뮤지컬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한 ‘젠틀맨스 가이드’도 재공연을 앞두고 있다.

창작뮤지컬도 신작·재공연 풍성

2021년 국내 초연한 뮤지컬 ‘그레이트 코멧’의 한 장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객석 거리두기’로 선보였던 ‘그레이트 코멧’은 올해 관객 참여형 요소를 온전히 살려 재공연에 오른다. (사진=쇼노트)
창작뮤지컬도 신작, 재공연을 가리지 않고 풍성하다. EMK뮤지컬컴퍼니는 일본 동명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4월은 너의 거짓말’, ‘베르사유의 장미’, 그리고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등을 신작으로 준비 중이다. 대극장 창작뮤지컬 대표작인 ‘프랑켄슈타인’은 EMK뮤지컬컴퍼니의 새로운 프로덕션으로 10주년 기념 공연을 예고하고 있다. 안중근 의사의 이야기를 그린 뮤지컬 ‘영웅’은 15주년 기념 공연으로 돌아온다.

전문가들은 올해 뮤지컬 신작이 많다는 점에 기대를 나타낸다. 원종원 순천향대 공연영상학과 교수는 “지난해에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보지 못했던 공연에 대한 갈증 때문에 흥행을 보장하는 재공연이 많았던 반면, 올해는 새로운 관람 체험을 위한 신작이 많다”며 “공연시장에서 대중의 관심을 이끄는 장르로 자리매김한 뮤지컬이 2024년에도 강한 흡입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양적 성장에 따른 신규 관객 유입이 뮤지컬 시장의 새로운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병성 공연 칼럼니스트는 “관객 입장에선 다수의 작품이 나오는 것은 행복한 일이지만, 시장 관점에서는 쏟아지는 작품을 채울 만큼의 관객을 동원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며 “점점 커지는 시장 규모에 따라 양질의 작품, 그리고 관객이 늘어나는 것이 중요한 때다”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