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더 처절하게…우리 음악으로 다시 쓴 셰익스피어

장병호 기자I 2024.03.25 05:30:00

[국립창극단 '리어' 극작가 배삼식 인터뷰]
2년 만에 돌아오는 작품, 창극 열풍 예고
셰익스피어 비극, 노자 철학으로 풀어내
우리 말 맛 살려 캐릭터 내면 표현
10월 英 공연…"현지 반응 기대"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창극 ‘리어’는 ‘긁지 않은 복권’ 같은 작품이에요.”

최근 서울 중구 국립극장에서 만난 극작가 배삼식(54)은 2년 만에 다시 무대에 오르는 국립창극단 ‘리어’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셰익스피어의 ‘리어왕’을 연극으로 각색했다면 무척 힘들었겠지만, 창극으로 각색하는 것은 음악을 활용할 수 있어 즐거운 작업이었다”라며 “‘리어’는 공연을 하면 할수록 음악을 통해 좋아질 부분이 많다”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이번 공연에 대한 기대가 묻어났다.

창극으로 참신하게 재창조…전석 매진

국립창극단 ‘리어’의 배삼식 작가. (사진=국립극장)
국립창극단이 또 한 번의 창극 열풍을 예고한다. 올해 첫 작품인 ‘리어’를 오는 29일부터 4월 7일까지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공연한다.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하나인 ‘리어왕’을 창극으로 옮긴 작품. 초연 당시 서양의 고전을 우리 언어와 소리로 참신하게 재창조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으로 많은 관객과 만나지 못했다. 이 같은 관심으로 이번 공연은 일찌감치 전석 매진됐다.

배 작가는 우리 말의 맛을 살리는데 탁월하다고 정평이 나 있다. 국립창극단과는 2016년 그리스 비극 원작의 ‘트로이의 여인들’로 함께 작업했다. ‘리어’에서는 셰익스피어 작품을 중국 사상가 노자의 ‘물의 철학’으로 풀어냈다. 배 작가는 원작을 보면서 ‘천지불인’(天地不仁, 세상은 어질지 않다)이라는 노자의 말을 떠올렸다. 실제 공연에선 20톤에 달하는 물을 무대 바닥에 설치해 인물의 내면을 표현한다.

“셰익스피어처럼 수백, 수천 년의 시간을 견딘 고전을 각색할 땐 원작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작업합니다. ‘리어왕’은 희망이 없다는 점에서 깊은 의미의 ‘사필귀정’을 보여줍니다. 한 존재가 끝없이 불타올랐다 스러져 무(無)로 돌아가는 과정이죠. 주인공 리어는 기운 없이 저수지에 고여 있는 물처럼 느껴졌습니다. 잔잔하다가 거칠게 싸우며 할퀴고, 떨어져 내려가고 역류도 하는 물의 이미지가 리어의 삶 그 자체라 생각했습니다.”

작품은 셰익스피어 비극 중 가장 절망적이다. 늙고 병든 왕 리어가 세 딸에게 왕국을 나눠주기로 결심하지만, 딸들에게 버림받고 미쳐버린다. 유일하게 아버지를 진심으로 대한 막내 코딜리어마저도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한다. 리어를 충실하게 따르는 글로스터 백작 또한 서자인 둘째 아들 에드먼드의 음모로 위기에 내몰린다. 꿈도 희망도 찾아볼 수 없는 이야기다.

특유의 관조적 시선 반영…여운 남겨

국립창극단 ‘리어’ 2022년 공연 장면. (사진=국립극장)
극 중 리어가 첫 등장과 함께 부르는 노래는 노자의 철학에서 따왔다. “상선(上善)은 약수(若水)일러니 만물(萬物)을 이(利)로이 하되 다투지 아니하고 모두가 저어하는 낮은 곳에 처(處)하노라”이다. 만물의 이치를 통달한 듯한 말이다. 그런 리어가 끝없이 추락하는 모습은 권력과 욕망의 무상함을 보여준다. 정의로운 행동을 하는 인물도, 그렇지 못한 인물도 하나같이 다 비극을 맞이한다. 권선징악을 내세우기보다는 인물과 세계를 관조적으로 바라보는 배 작가 특유의 시선이 반영돼 있다.

“‘리어’는 교훈적인 이야기는 아니에요. 욕망이 투영된 선과 악을 보여줄 뿐이죠. 자신이 원하는 걸 손에 넣었을 때, 그게 사실은 원했던 것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되는 아이러니를 보여주죠. 선악을 가르는 건 이야기 속에서 만들어지는 형상이라고 봐요. 관객 또한 작품을 보면서 각자 느끼는 것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배 작가는 서울대 인류학과를 전공한 뒤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에서 극작과 전문사를 나왔다. 배 작가의 작품이 보여주는 관조적인 태도는 인류학의 영향이기도 하다. “인류학에서는 자신이 연구 대상으로 삼은 공동체와 접촉했을 때, 그 접촉 자체가 대상을 변화시킨다는 걸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해요. 어떤 대상을 완벽하게 파악한다고 착각에 빠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죠. 어떤 사태를 파악할 때는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며, 모든 것을 알 수는 없다는 생각을 인류학에서 배운 것 같아요.”

‘리어’는 오는 10월 셰익스피어의 고향인 영국 공연을 예정하고 있다. 앞서 ‘트로이의 여인들’은 지난해 영국에서 공연해 현지에서 호평받았다. 배 작가는 “비극이 지닌 페이소스를 전달하는데 창극만큼 효과적인 형식도 없다”며 “셰익스피어 작품과 창극의 만남에 영국 관객이 보여줄 반응도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국립창극단 ‘리어’의 배삼식 작가. (사진=국립극장)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