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밤이 되었습니다' 김우석 "첫 데스게임 장르물, 신선했죠" [인터뷰]

윤기백 기자I 2023.12.24 11:56:16
‘밤이 되었습니다’ 김우석(사진=STUDIO X+U)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밤이 되었습니다’는 그저 제 필모그래피에 추가된 하나의 작품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를 한 단계 성장시켜준 소중한 작품입니다. 특히 많은 분들께 김우석이 이런 연기도 할 줄 안다는 걸 알렸다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진정한 될성부른 배우다. 김우석이 U+모바일tv 오리지널 ‘밤이 되었습니다’를 통해 또 한 번 연기적으로 성장했다.

‘밤이 되었습니다’는 종료가 불가능한 의문의 마피아 게임에 강제로 참여하게 된 유일고 2학년 3반의 하이틴 미스터리 스릴러물이다. 저주받은 수련원에 고립된 아이들이 죽음의 마피아 게임을 펼치는 이야기를 담았다. 김우석은 ‘밤이 되었습니다’에서 유일고 2학년 3반 반장 김준희 역을 맡았다.

김우석은 회를 거듭할수록 복잡한 감정선을 세밀하게 풀어내 몰입감을 높였다. 예측 불가한 상황의 연속에서 두려움과 분노의 감정을 오가는 복잡한 캐릭터를 능수능란하게 표현, 납득할만한 캐릭터를 완성했다. 또 하이틴 드라마답게 소년미 넘치는 비주얼도 작품의 몰입감을 높였다는 평가다. 작품을 리드하는 주연 배우로서 책임감을 충실히 해낸 셈이다.

김우석의 열연 덕분일까. 반응도 뜨겁다. ‘밤이 되었습니다’는 공개 직후 입소문을 모으며 대한민국 넷플릭스 톱10 3위, 국내 OTT 검색 및 추천 플랫폼 키노라이츠 콘텐츠 통합 랭킹 2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연기력과 흥행력을 모두 인정 받은 김우석의 차기작이 벌써부터 기다려지는 순간이다. 다음은 김우석과의 일문일답.

‘밤이 되었습니다’ 김우석(사진=STUDIO X+U)
-‘밤이 되었습니다’ 종영 소감은?

△“무더운 여름에 촬영을 했는데 벌써 겨울이 오고 종영을 했다는 게 믿기지 않습니다. ‘밤이 되었습니다’는 촬영하는 시간 동안 너무 즐겁고 행복했던 작품입니다. 멋진 스태프분들과 배우분들과 함께해 또 하나의 좋은 추억, 작품을 만든 것 같아 기쁩니다.”

-평소 데스게임 장르물을 좋아했는지? 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제가 게임을 좋아하다 보니까 데스게임 장르물에도 흥미가 생기더라고요. 특히 마피아 게임은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한 번쯤은 해 봤을 정도로 친숙한 게임이잖아요. 그렇다 보니 드라마 소재로 쓰인다는 것 자체가 신선했고, 마피아 게임을 소재로 한 드라마는 어떻게 완성될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더 도전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던 것 같아요.”

-기존 연기와는 다른 결의 연기를 보여줘야 했는데, 예상대로 잘 표현된 것 같은지?

△“드라마가 장르물이고, 사건들이 계속해서 빠르게 발생해요. 예측 못할 전개 속에서 준희는 감정 변화도 조금씩 보이고요. 이러한 캐릭터를 흡인력 있게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많이 고민하고 연구했던 것 같습니다. 기존 보여드렸던 연기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 연기를 감상하기보다 모니터링해야 하는 입장이기에 아쉬움도 남는 것 같아요. 완성된 작품을 보면서 이 장면에서는 이렇게 연기했으면 더 잘 표현되지 않았는지 등 생각하면서 제 자신에게 피드백을 건네기도 했습니다.”

‘밤이 되었습니다’ 김우석(사진=STUDIO X+U)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장면)이 있다면? 가장 공들여 연기한 장면이 있다면?

△“준희가 윤서의 죽음을 막기 위해 마피아라고 나서는 장면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자신이 꾸민 일이라고 이야기해 최다 투표를 받게 되고, 수영장에 뛰어드는 모습까지 준희라는 인물을 가장 잘 표현하지 않았나 싶어요. 윤서에게 절대 죽게 안 한다는 약속을 지켜냄으로써 마피아 게임에서 친구들을 구해내겠다는 준희의 책임감과 굳은 다짐이 잘 드러난 대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젊은 배우들과 호흡이 주를 이뤘는데, 현장 분위기와 팀워크는 어땠는지?

△“또래 배우들과 계속 촬영하다 보니 배우들끼리 정말 빠르게 친해졌습니다. 드라마 자체는 긴장감 넘치지만 촬영 현장은 고등학교 반 친구들끼리 놀러 온 듯한 분위기였어요. 그렇다 보니 이러한 분위기가 촬영에도 그대로 스며든 것 같아요. 배우들끼리 호흡도 좋았고 시너지도 잘 발휘된 것 같습니다.”

-마피아 게임 좋아하는지? 평소 마피아 게임을 즐겨했다면 잘 하는 편인지?

△“막 즐겨하는 편은 아니지만 어릴 때 친구들과 자주 했던 것 같습니다. 또 저는 게임을 좋아해서 이기려고 많이 노력했던 것 같아요.”

-작품 속 상황이 실제로 펼쳐진다면, 김우석의 승률은?

△“저는 실제로 하게 된다면 마피아를 찾아내는 추리도 잘할 수 있을 것 같고, 마피아로써 연기도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마 실제로 일어난다면 저는 끝까지 살아남는 승률 100%가 아닐까 싶습니다.”

‘밤이 되었습니다’ 김우석(사진=STUDIO X+U)
-이번 작품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배우 김우석’의 매력은?

△“그간 따뜻하고 밝은 캐릭터를 보여줬다면, 준희는 책임감은 강하지만 마냥 밝은 인물은 아니었거든요. 매력이라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조금은 무거운 면모도 보여줄 수 있는 사람이지 않나 생각됐습니다.”

-이번 작품을 통해 동기부여가 된 부분이 있다면? 혹은 자극이 된 부분이 있다면?

△“또래 배우들끼리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가다 보니 그 자체에서 많은 동기 부여와 자극을 받았습니다. 모든 배우의 연기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제게 많은 귀감이 됐어요. 저도 작품에 누가 되지 않도록 더 열심히 임하면서 좋은 영향력을 받은 것 같습니다.”

-아직 작품을 보지 않은 시청자에게 알려주고픈 관전팁 한마디.

△“회가 거듭하면 거듭할수록 어떤 일이 일어날지 정말 예측할 수 없는 드라마입니다. 시간 가는 줄 모를 정도로 몰입하게 되는 작품이에요. 사건들이 계속해서 일어나는 가운데 변화하는 준희의 감정과 친구들을 살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집중해서 잘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