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IPO vs 새바람'…자본시장 고삐 죄는 야놀자·여기어때

김성훈 기자I 2021.05.12 02:30:00

야놀자·여기어때 자본시장 내 행보 '분주'
실적 끌어 올린 야놀자…美증시 상장 검토
여기어때 PEF출신 대표 선임 '새바람' 예고
야놀자 IPO 일정·여기어때 공격 행보 주목

[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국내 여행·숙박 예약 서비스 ‘양대산맥’으로 꼽히는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자본시장에서 자신들만의 행보를 걸으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야놀자가 다수의 인수합병(M&A)을 기반으로 실적을 끌어올리며 미국 증시 상장을 고려 중인 가운데 여기어때는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 출신 수장을 영입하며 새 바람을 예고하고 나섰다. 기업공개(IPO)는 물론 영향력 제고를 위한 추가 M&A 등이 점쳐지는 상황에서 자본시장에서 두 업체 간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야놀자·여기어때 실적 추이(그래픽=김정훈 기자)
뉴욕행 비행기 표 알아보는 야놀자

11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야놀자는 현재 미국 증시 상장을 포함한 IPO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당초 업계에서는 연초만 해도 올 2분기쯤 테슬라(이익 미실현) 요건을 통한 코스닥 시장 입성이 유력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쿠팡의 미 증시 입성 이후 분위기가 달라지며 미국 증시 상장 또한 진지하게 검토 중으로 알려졌다.

야놀자는 때마침 상장 주요 지표로 꼽히는 실적에서 유의미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지난해 야놀자 매출액(K-IFRS 전환 별도기준)은 전년 대비 43.8% 증가한 1920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62억원 손실에서 161억원으로 흑자 전환하면서 반등을 일궈냈다. 코로나19 여파에도 사업 포트폴리오를 호텔뿐 아니라 레저시설과 레스토랑, 주거임대 시장까지 다각화한 점이 영향을 미쳤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야놀자는 2005년 첫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데일리 호텔과 우리 펜션 등 동종 숙박 서비스는 물론 객실관리시스템(PMS) 업체인 가람과 씨리얼, 인도 숙박 관리 플랫폼인 이지테크노시스(eZee Technosys) 등을 차례로 인수하며 덩치를 키웠다. 코로나19가 한창이던 지난해에는 해외여행 서비스인 트리플과 통합매장 관리솔루션 업체인 나우버스킹에 투자하면서 도리어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최근에는 업계 1위 여행·숙박 예약서비스에 배달 서비스를 연계하겠다는 전략에 요기요 인수에도 관심을 보였지만 숏리스트(적격 인수 후보)에는 선정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눈앞에 다가온 회사의 가장 큰 이벤트인 IPO를 앞두고 무리수 대신 신중을 기했을 것이란 게 업계의 설명이다.

자본시장 전문가 대표로 선임한 여기어때

야놀자의 뒤를 추격하는 여기어때는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하며 새 바람을 예고하고 있다.

여기어때는 지난 6일 이사회를 열고 정명훈(사진·44) 전 CVC캐피탈파트너스 한국 사무소 대표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하는 안을 의결했다. 정 신임 대표는 오는 21일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공식 선임될 예정이다.

정 대표는 “여기어때는 여행을 비롯한 다양한 여가 문화를 이끄는 혁신적 플랫폼 기업”이라며 “여행 사업을 키우고 식생활과 라이프스타일까지 사업 영역을 적극적으로 확장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정 대표 선임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게 업계 평가다. 여기어때 바이아웃(경영권 인수)을 주도했던 장본인이 회사 경영을 총괄하는 대표직으로 이동해서다. ‘지략가가 전장에 나서는 것’과 비유할 수 있어 본격적인 승부수를 띄웠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로 정 대표는 2016년 영국계 PEF 운용사인 CVC캐피탈 한국사무소 대표로 선임된 후 여기어때 투자를 진두지휘한 인물이다. 업계에서는 정 대표 선임을 두고 그간 이어오던 내실 경영 대신 공격적인 경영 행보를 보이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오는 상황이다.

그도 그럴 것이 여기어때는 지난해 매출 1287억원에 영업이익 11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25.3%, 59.4% 성장한 규모지만 야놀자와의 격차는 줄지 않는 상황이다. M&A 영역에서도 지난해 8월 맛집 추천·리뷰 서비스 ‘망고플레이트’ 인수를 제하면 야놀자와 비교해 다양성에서 밀리는 게 사실이다.

정 신임 대표가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데다 M&A를 주종목으로 다루던 PEF 출신이라는 점에서 다른 행보를 걷지 않겠느냐란 전망에 힘이 실린다.

한 PEF 업계 관계자는 “인수 주체인 PEF에서 대표로 간다는 것은 확실한 변화를 고려한 결정이라고 봐야 한다”며 “M&A나 영향력 제고를 위한 지분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