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진중권, '수사 비판' 임종석에 "그 검찰은 文정부 검찰"

장영락 기자I 2020.02.01 04:45:00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하명수사 의혹에 연루된 정부 인사들에게 “법 아래로 내려오라”고 요구했다.

진씨는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은 내용의 글을 올렸다. 진씨는 이날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검찰에 출석한 것을 두고 이같이 밝혔다. 진씨는 “내가 임종석이라면, 그리고 내게 아무 죄가 없다면, 검찰의 소환에 기꺼이 응했을 것”이라며 “기회의 평등함, 과정의 공정함, 결과의 정의로움을 표방하여 집권한 정부의 공직자라면, 법을 밟고 설 것이 아니라, 자기들을 뽑아준 유권자들과 똑같이 법 아래로 내려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뉴시스
진씨는 “서민들이 검찰의 소환에 불응한다는 것은 아예 꿈도 못 꿀 일”이라며 최근 사건에 연루된 정부 인사들이 검찰 소환에 불응한 것을 비판하기도 했다. 진씨는 “예외를 인정한다면 그것은 민주주의가 아니다”며 “민주주의는 특권층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진씨는 “공직자라면, 그 누구보다 더 성실히 법의 집행에 협조해야 한다”며 거듭 공직자들이 수사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진씨는 “그 검찰은 문재인 정부의 검찰이고, 그 수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한 총장이라는 점을 잊지 말라”며 현 정부가 직접 임명한 검찰과 다툼을 벌이고 있는 아이러니도 꼬집었다.

진씨는 임 전 실장에 대해 “솔직하시라. 속이려 하지 마시라. 언제 어디서나 최선의 방책은 정직”이라며 공직자, 정치인으로서 정직한 태도를 요구하며 글을 맺었다.

한편 임 전 실장은 30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 자리에서 “검찰 수사가 분명한 목적을 갖고 기획됐다”며 검찰의 수사권 남용을 비판해 눈길을 끌었다.

임 전 실장은 “검찰이 어떤 기관보다 신중하고 절제력 있게 권한을 행사해야 한다. 왜 국민의 신뢰가 사라지는지 아프게 돌아봐야 한다”며 이번 검찰 수사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